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1.2. 선행 연구 9
1.3. 연구의 방법과 범위 10
II. 의문문의 정의와 유형 12
2.1. 의문문의 정의 12
2.2. 의문문의 유형 13
2.2.1. 판정의문문 14
2.2.1.1. 긍정 판정의문문 15
2.2.1.2. 부정 판정의문문 16
2.2.1.3. 축약 판정의문문 19
2.2.2. 설명의문문의 유형 22
2.2.2.1. 목적어에 관한 설명의문문 25
2.2.2.2. 주어에 관한 설명의문문 27
2.2.2.3. 비주어에 관한 설명의문문 27
2.2.2.4. How를 사용한 설명의문문+형용사/부사 28
2.2.2.5. 내포된 설명의문문 28
2.2.2.6. 그 외 설명의문문 29
2.2.3. 부가의문문의 유형 31
2.2.3.1. 반대 극성 부가의문문 34
2.2.3.2. 동일 극성 부가의문문 36
2.2.3.3. 감탄사 부가의문문 37
2.2.4. 그 외 의문문의 유형 38
2.2.4.1. 선택의문문 38
2.2.4.2. 반향의문문 39
2.2.4.3. 수사의문문 40
III. 영어교과서의 의문문 분석 42
3.1. 분석 대상과 분석 방법 42
3.2. 분석 결과 43
3.2.1. A 교과서의 의문문의 분석 결과 44
3.2.2. B 교과서의 의문문의 분석 결과 49
3.2.3. C 교과서의 의문문의 분석 결과 54
3.2.4. D 교과서의 의문문의 분석 결과 58
3.2.5. E 교과서의 의문문의 분석 결과 64
3.2.6. F 교과서의 의문문의 분석 결과 68
IV. 의문문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 72
4.1. 의문문의 선택적 지도 방안 72
4.2. 효율적인 의문문 지도의 수업 모형 77
4.2.1. 의문문 지도의 수업 모형 77
4.2.2. 의문문 지도의 차시별 모형 78
4.2.3. 의문문 지도의 교수 학습 과정안 79
V. 결론 83
참고문헌 85
Abstract 87
부록_High School English II The Kayak 89
〈표 1〉 분석대상 자료 42
〈표 2〉 6종 교과서 출판사별 의문문 분포 43
〈표 3〉 교과서에 나타난 의문문 유형의 분포와 빈도율 44
〈표 4〉 A 교과서의 의문문 문장의 유형과 분포 45
〈표 5〉 B 교과서의 의문문 문장의 유형과 분포 49
〈표 6〉 C 교과서의 의문문 문장의 유형과 분포 54
〈표 7〉 D 교과서의 의문문 문장의 유형과 분포 58
〈표 8〉 E 교과서의 의문문 문장의 유형과 분포 64
〈표 9〉 F 교과서의 의문문 문장의 유형과 분포 68
〈표 10〉 의문문 지도의 차시별 지도 모형 78
〈표 11〉 의문문 지도의 차시별 모형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