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1.2. 선행 연구와 한계점 8
1.3. 연구의 방법과 논문의 구성 8
II. 전치사의 분석 10
2.1. 전치사의 정의 및 소개 10
2.2. 전치사의 유형 11
2.2.1. 단순 전치사 11
2.2.2. 복합 전치사 12
2.3. 전치사의 의미 13
2.3.1. 위치 전치사와 방향 전치사 13
2.3.2. 시간 전치사 18
2.3.3. 원인 전치사와 목적 전치사 24
2.3.4. 수단 전치사와 행위자 전치사 27
2.3.5. 기타 전치사들 29
2.4. 전치사의 특징 33
2.4.1. 전치사의 목적어 33
2.4.2. 전치사구의 기능 34
2.4.3. 전치사적 동사와 구동사 35
2.4.4. 형용사와 전치사 36
2.4.5. 전치사의 위치 37
III. 의미역의 특성 39
3.1. 의미역의 정의 39
3.2. 의미역의 유형 40
3.3. 의미역에 따른 전치사의 분석 44
IV.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전치사 분석 50
4.1. 교과서 분석 대상 및 방법 50
4.2. 분석 내용과 결과 51
4.3. 의미역 유형별 전치사 분류 55
V. 효율적인 전치사 지도방안 67
5.1. 효율적인 전치사 지도의 수업 모형 67
5.1.1. 초급 단계를 위한 활동(Teaching prepositions of location and movement) 68
5.1.2. 중급 단계를 위한 활동(Solidifying meaning with TBLT activity.) 70
5.1.3. 초중급 단계에서 중급 단계를 위한 활동(Contrasting in, on, and at) 71
5.1.4. 초중급 단계를 위한 활동(Teaching prepositions of time) 72
5.1.5. 중급 단계에서 고급 단계를 위한 활동(Teaching extended meanings) 73
VI.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79
〈표 1〉 전치사에 대한 정의 10
〈표 2〉 분석 대상 자료 50
〈표 3〉 6종 교과서 출판사별 전치사 분포 51
〈표 4〉 A교과서 전치사의 사용 현황 52
〈표 5〉 B교과서 전치사의 사용 현황 52
〈표 6〉 C교과서 전치사의 사용 현황 53
〈표 7〉 D교과서 전치사의 사용 현황 54
〈표 8〉 E교과서 전치사의 사용 현황 54
〈표 9〉 F교과서 전치사의 사용 현황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