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8
3) 연구 흐름도 19
제2장 이론적 고찰 20
1. 도시와 산업 20
1) 인문학적 관점에서 본 도시 공간 20
2) 산업의 발달 및 종류 22
3) 산업의 발달로 인한 도시의 변화 23
2. 영화 산업 25
1) 영화 산업의 특징 26
2) 영화 산업과 관련 산업들의 종류 29
3) 영화 산업과 관련 산업들의 메커니즘 32
제3장 역사적 고찰 37
1. 충무로의 역사 37
1) 조선시대 37
2) 일제강점기 39
3) 전시 및 전후 복구시대 42
4) 개발시대 43
2. 영화 기술사 45
1) 초기 영화 기술, 기계의 발명 45
2) 한국 영화기술의 도입 50
3) 해방 후 한국 영화 기술의 발달 55
4) 한국 1980년대 영화 기술의 변화 61
5) 한국 1990년대 영화기술의 변화 63
6) 한국 2000년대 영화기술의 변화 69
3. 영화관의 변천사 72
1) 세계 최초의 영화관 72
2) 영화 전문상영관의 등장 74
3) 초기 한국 영화관의 변천사 75
4) 1980년대 이후 한국 영화관의 변천사 78
5) 영화 산업에서의 디지털 기술과 영화관 81
제4장 영화 산업을 통해서 본 충무로의 변화 83
1. 1970년대 이전 83
1) 도시와 길의 변화로 본 충무로의 특징 83
2) 영화 산업을 통해서 본 충무로 84
2. 1970년대 후반~1980년대 중반 87
1) 도시와 길의 변화로 본 충무로의 특징 87
2) 영화 산업을 통해서 본 충무로 88
3.1980년대 중반~1990년대 중반 93
1) 도시와 길의 변화로 본 충무로의 특징 93
2) 영화 산업을 통해서 본 충무로 94
4. 1990년대 중반~1990년대 후반 99
1) 도시와 길의 변화로 본 충무로의 특징 99
2) 영화 산업을 통해서 본 충무로 100
제5장 결론 105
1. 연구요약 105
1) 도시와 영화 산업 105
2) 영화 산업과 충무로의 변화 106
2. 연구의 한계점과 개선방향 107
1) 연구의 한계점 107
2) 연구의 개선방향 107
3) 충무로의 미래 108
참고문헌 110
부록 114
〈부록 1〉 개봉관(1960~1970년대 중심) 114
〈부록 2〉 재개봉관 및 기타 영화관(중구를 중심으로) 120
〈부록 3〉 영화 산업 업체들의 시대별 주소변화 122
ABSTRACT 136
표 1-1. 본 연구의 시대구분 18
표 1-2. 연구흐름도 19
표 2-1. 도시·지역 연구에 있어 전통적 접근 방법들 22
표 2-2. 영화법 주요 개정내용 28
표 2-3. 1996년 대기업의 영화 제작 지원 주요작품 29
표 2-4. 영화제작을 위한 관련 산업과 투입인력 구조도 31
표 2-5. 영화 제작 공정표 35
표 3-1. 우리나라 영화기술사 시기구분 51
표 3-2. I960년대 한국의 주요 현상소 현황 59
표 3-3. 영화용 필름의 현상단계 60
표 4-1. 1977년~1984년 중구 내 영화 산업의 변화 93
표 4-2. 1986년~1994년 중구 내 영화 산업의 변화 99
표 4-3. 1995년~1999년 후반 중구 내 영화 산업의 변화 104
그림 1-1. 연구의 공간적 범위 16
그림 2-1. 산업의 발달과 도시의 변화 24
그림 2-2. 영화 산업의 특징 26
그림 2-3. 영화의 제작과정 36
그림 3-1. 도성도 부분 (대동여지도, 1861년) 37
그림 3-2. 경성 중심시가 부분 (1914년) 39
그림 3-3. 서울특별시정도 부분(1947년) 42
그림 3-4. 서울중심부도 부분(1992년) 44
그림 3-5. 페나키스토스코프(Phenakistoscope, 좌)와 조이트로프(Zoetrope, 우) 47
그림 3-6.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 전용 오락 전시실 48
그림 3-7. 블랙 마리아(Black Maria) 49
그림 3-8. 안양촬영소 57
그림 3-9. 편집 장면(좌)와 녹음 장면(우) 61
그림 3-10. DP 시스템의 구조 66
그림 3-11. 영상산업의 변화현황 69
그림 3-12. multi-media studio(왼쪽위), 색보정실(오른쪽위) 인화실(왼쪽아래), 현상실(오른쪽아래) 72
그림 3-13. 인디언 살롱과 런던의 국제극장 74
그림 3-14. 펜실베니아 뉴캐슬의 캐스케이드 극장, 최초의 니콜로디언 75
그림 3-15. 도쿄시의 노가쿠도(能樂堂, 노(能)공연을 위해 만들어진 무대) 76
그림 3-16. 동대문 안 한성전기회사의 기계창고(좌)와 매표소(우) 77
그림 3-17. 단성사(좌)와 명치좌(우) 78
그림 4-1. 1900년대 충무로 일대 86
그림 4-2. 1930년대 충무로 일대 86
그림 4-3. 1950년대 충무로 일대 87
그림 4-4. 1977년~1984년 중구 내 영화 산업 91
그림 4-5. 1977년~1984년 충무로 일대 내 영화 산업 92
그림 4-6. 1986년~1994년 중반 중구 내 영화 산업 96
그림 4-7. 1986년~1994년 충무로 일대 내 영화 산업 97
그림 4-8. 1995년~1999년 후반 중구 내 영화 산업 102
그림 4-9. 1995년~1999년 충무로 일대 내 영화 산업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