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이 높아지면서 EU 및 각국에서는 환경보호를 위한 각종 환경협약 및 환경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최근 건축 및 실내건축계의 친환경성 강화를 위한 환경 규제와 정책 실내공기질 관리법, 친환경 건축자재 품질인증제 시행 등을 도입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 친환경 정책의 연장선상에 있다. 가구 산업은 산림을 파괴하고 제조공정의 유해성, 폐기 과정의 부산물 방출로 생태적이고 지속적인 지구환경의 위협요인을 안고 있다. 이에 제품의 설계에서부터 폐기까지 전과정에 걸친 친환경 디자인 프로세스의 실행과 기업의 친환경 디자인경영 실천을 목표로 하는 국내 가구 기업의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가구 기업의 친환경 가구 생산의 활성화를 위해 국내외 선진 가구 기업의 친환경 디자인 추진 전략 및 친환경 경영 정책의 요소들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각 장별 연구의 내용 및 개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Ⅰ. 서론에서는 친환경 가구 디자인이 대두된 배경과 연구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구체적으로 지향하고자 하는 연구의 목적과 연구 범위 및 방법에 대해 논하였다.
Ⅱ. 친환경 가구 디자인의 개념 정립 및 특성에 대해 3R(Recycling, Reuse, Reduce)을 기준으로 친환경 가구 디자인 사례를 제시하여 개념을 설명하였다.
Ⅲ. 친환경 가구 산업의 현황을 통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국제 환경 규제 및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가구의 환경 기준을 고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 가구 디자인 전략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Ⅳ. 국내외 선진 가구 기업의 친환경 추진 사례로 이케아(IKEA), 스틸케이스(Steelcase), 리바트, 퍼시스를 선정하여 친환경 디자인 전략의 요소와 친환경 정책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Ⅴ. 국내외 선진 가구 기업의 친환경 추진 사례를 바탕으로 친환경 가구 디자인 전략의 추진 요소(유해물질 저감, 재활용 가능성 향상, 에너지 효율 향상, 물질 사용량 저감, 환경 배출물 저감, 사용수명 최적화, 포장 최적화)와 친환경 정책의 추진 요소(환경경영시스템, 산림인증시스템, 환경 파트너십, 요람에서 요람으로, 환경 전과정평가, 환경 보고서)를 추출하여 환경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의 효익을 서술하였다.
Ⅵ. 본 연구의 결론으로 요약 및 향후 과제를 살펴보며 앞으로 국내 가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