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지속가능성은 친환경을 바탕으로 사회문화적 가치 생산과 기업의 경제적 가치 창출까지 아우르는 확장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속가능디자인은 경제, 환경, 사회를 통합한 디자인 활동으로 재정의 되어 확산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린 디자인, 재활용 디자인 등의 환경 친화적 제품 디자인의 협의의 의미로 통용되는 것이 사실이다.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이 보편화됨에 따라, 지속가능디자인은 과거 제품 개발 중심의 활동 영역을 넘어 전사적인 시스템 아래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친환경 소재 선택과 더불어 혁신적인 제품, 서비스 개발로 환경적 이익 창출과 삶의 질 개선, 지역 사회와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기업 이미지 향상을 도모하는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이 확산되어야 한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여러 선행 연구들을 검토한 후 지속가능디자인에 대한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개념을 정의하고 지속가능디자인을 통한 디자인경영의 개념과 관계에 대해 정의하였다.
친환경, 그린, 재활용 디자인의 개념을 넘어선 진보된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정의와 새로운 역할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인 독일의 BMW, 일본의 토요타자동차(Toyota Motors), 독일의 폭스바겐(Volkswagen), 미국의 포드자동차(Ford Motors), 한국의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사회 및 환경적 가치를 바탕으로 경제적 가치를 통합한 지속가능디자인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에 보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수단으로써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이 중요하다는 관점을 전제하였다.
기업의 지속가능보고서와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기사 등의 각종 매체를 통해 각 기업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현황을 알아보았으며 조사한 기업의 지속가능디자인의 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나누고 평가 프레임을 통해 분석 요인을 추출한 평가표를 통해 각 기업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을 분석하고 평가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종합하여 국내외 자동차 기업의 지속가능디자인을 통한 디자인경영을 비교해보고 기업 차원의 전사적인 지속가능디자인경영에 대한 시사점 도출과 함께 향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4가지 전략을 제안하였다.
요약하자면, 본 연구는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디자인과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정의의 재정립과 실증 연구를 통한 이론적 검증을 시도한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더불어 지속가능디자인이 우리 생활과 밀접해진 시대적 흐름에 편승하여 기업의 담당자들에게 지속가능디자인을 통한 디자인경영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새로운 관점과 방향성을 제시한 점에서도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