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지속가능디자인의 이해 16
1. 지속가능한 발전과 디자인 16
가. 지속가능한 발전 16
나. 지속가능디자인 19
2. 지속가능디자인과 디자인경영의 관계 23
3. 지속가능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 25
제3장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활동 사례 29
1. 해외 기업 사례 29
가. BMW 29
나. 토요타자동차 35
다. 폭스바겐 41
라. 포드 자동차 49
2. 국내 기업 사례 56
가. 현대자동차 56
나. 기아자동차 62
제4장 지속가능디자인경영 사례 분석 72
1. 사례 분석 방법 72
2. 비교 연구를 통한 사례 분석 76
가. BMW 78
나. 토요타자동차 80
다. 폭스바겐 81
라. 포드자동차 82
마. 현대자동차 84
바. 기아자동차 85
3.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87
제5장 지속가능디자인을 통한 디자인경영 강화 방안 90
1. 기업 경영 프로세스의 중심 90
2. 혁신적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91
3. IMC 전략을 통한 지속가능디자인의 확산 92
4. 독창적인 지역 사회 상생 프로그램 운영 95
제6장 결론 97
참고문헌 100
ABSTRACT 103
〈표 1〉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정의 19
〈표 2〉 지속가능디자인의 정의 22
〈표 3〉 사례 분석을 통해 추출한 요소 72
〈표 4〉 지속가능디자인의 활동에 따른 요소 정리 73
〈표 5〉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평가표 75
〈표 6〉 자동차 기업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대표적인 활동 비교 76
〈표 7〉 BMW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평가 80
〈표 8〉 토요타자동차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평가 81
〈표 9〉 폭스바겐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평가 82
〈표 10〉 포드자동차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평가 84
〈표 11〉 현대자동차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평가 85
〈표 12〉 기아자동차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 평가 87
〈표 13〉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평가의 종합 89
〈그림 1〉 논문의 구성 15
〈그림 2〉 지속가능성의 세 가지 측면 17
〈그림 3〉 티슈너의 지속가능디자인 개념 21
〈그림 4〉 지속가능성을 위한 디자인의 사회적 지속가능디자인 24
〈그림 5〉 BC 카드의 그린 카드 발급의 경제적 효과 28
〈그림 6〉 zero emission 클린 공장인 라이프치히 공장 30
〈그림 7〉 BMW i 전기자동차 32
〈그림 8〉 BMW 카 쉐어링 시스템과 DriveNow 어플리케이션 32
〈그림 9〉 What's next 지속가능디자인 글로벌 캠페인 32
〈그림 10〉 BMW 웰트(Welt) 주니어 캠퍼스 33
〈그림 11〉 BMW 구겐하임 랩과 테이트 라이브 34
〈그림 12〉 토요타 자동차의 5가지 환경 액션 플랜 37
〈그림 13〉 토요타 자동차 프리우스 38
〈그림 14〉 토요타자동차 F 그리드 컨셉 프로그램 39
〈그림 15〉 토요타 자동차의 교통안전 그림책 사업과 주말 농부 프로그램 41
〈그림 16〉 폭스바겐 지속가능성 전략 프로세스 43
〈그림 17〉 폭스바겐 블루모션이 장착된 폴로, 골프, 파사트 45
〈그림 18〉 씽크 블루 팩토리 프로그램 45
〈그림 19〉 폭스바겐 씽크 블루 지속가능디자인경영 캠페인 사이트 47
〈그림 20〉 블루 모빌리티 모바일 연동 서비스와 퀵카 카 쉐어링 프로그램 47
〈그림 21〉 폭스바겐 모마를 가다 예술 지원 프로그램과 뮤지엄 호핑미술관 셔틀 서비스 49
〈그림 22〉 늑대 보존 프로그램 49
〈그림 23〉 원 포드 지속가능디자인경영 전략 50
〈그림 24〉 포드자동차의 지속가능한 재료 사용 51
〈그림 25〉 플러그 인투 포드 전기자동차 상용화 프로젝트 53
〈그림 26〉 포드 드라이빙 스킬스 포 라이프 안전 운전 교육 웹사이트 53
〈그림 27〉 프로젝트 SNAP를 후원하여 진행되는 모자이크 프로그램 55
〈그림 28〉 현대자동차 블루드라이브 기술이 장착된 소나타, 투싼, i30, 아반떼 58
〈그림 29〉 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의 창의력 프로그램 '마이 베이비' 59
〈그림 30〉 현대자동차의 2010년 FIFA 남아공월드컵 공식 후원 TV 광고 60
〈그림 31〉 현대자동차 사회공헌 슬로건 '함께 움직이는 세상' 61
〈그림 32〉 현대자동차 로보카 폴리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애니메이션 62
〈그림 33〉 기아자동차 에코 효율성 64
〈그림 34〉 기아자동차 물류 협업 시스템 65
〈그림 35〉 기아자동차 폐차 처리 시스템 순서도 65
〈그림 36〉 기아자동차 에코 다이나믹스 친환경 브랜드 66
〈그림 37〉 2012 레드닷 수상작인 프라이드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68
〈그림 38〉 스테판 사그마이스터의 쏘울 아트카와 전영근 작가와의 아트 콜레보레이션 69
〈그림 39〉 기아의 그린라이트 프로젝트 71
〈그림 40〉 지속가능디자인경영의 프레임워크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