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에서는 기업의 실제 가격과 달리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치가 곧 가격이 된다. 기업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한 가지 이유는 바로 수익창출 이기에, 기업의 생애주기(Life Cycle)를 그리는 주가 속에는 경영 실적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다. 만약 경영상태가 순조롭다면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아 주가가 상승할 것이고, 이와 반대라면 외면 받아 하락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디자인 경영 기업을 주목해야 한다. 기업에게 있어 디자인 경영의 도입은 바로 고유의 색상(色商)을 지정해 주는 것으로, 회사의 전략적 지침을 분명히 전달하고 직원들로 하여금 역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이행시켜 주기에, 기업 활동의 궁극적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이윤추구에 기여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본 디자인 경영 기업들은 모두 주식시장에서 블루 칩 주식으로 통했다. 블루 칩 주식이란 재무상태가 양호하고 높은 수익창출 능력을 지닌 회사의 주식으로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높은 경제적 부과가치(EVA)를 지닌 '업종 대장주'를 뜻한다. 이들 기업들은 디자인을 핵심 경영 전략으로 삼고 강력하게 추진하였기에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회사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디자인 경영 도입 이후 놀라운 주가 상승률을 경험 하였다. 이는 전폭적인 디자인 투자로 혁신적인 디자인 제품 및 서비스를 시장에 꾸준히 제공하였기에, 주식시장 속 경쟁자들 사이에서 단연코 돋보이게 만들어 투자자들의 지속적인 매수세를 유입시켰기에 가능한 일이였다.
디자인 경영 선포를 기점으로 사례 기업들의 주가흐름을 해당 주식시장의 종합지수와 업종지수와 함께 비교분석 해 본 결과 10개 기업 모두 종합 지수와 업종 지수보다 월등히 높은 주가 상승을 나타내고 있음을 파악 하였고, 그것을 가능하게 한 공통요인들은 기업 미래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 주가 상승 추세의 지속가능성 그리고, 선제적인 위기관리 능력 세 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