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3. 연구의 구성 15
II.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16
1. 디자인 투자대비 경제적 가치 16
2. 주가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19
III. 주식시장과 디자인 경영 21
1. 주가 형성의 기본요인 21
2. 주식시장에서 디자인 경영의 역할 23
3. 디자인 경영과 주가상승의 상관관계 25
IV. 디자인 경영 도입에 따른 기업의 주가상승 사례 27
1. 국내기업 28
A. 삼성전자 28
B. 기아차 33
C. 아모레퍼시픽 38
D. 오리온 43
E. 에스엠 48
2. 해외기업 53
A. 애플 53
B. 아마존 58
C. 스타벅스 63
D. 나이키 68
E. LVMH 73
V. 주가 상승요인 78
1. 기업 미래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 78
2. 주가 상승 추세의 지속 가능성 80
3. 선제적인 위기관리 능력 82
VI. 결론 83
1. 논문의 요약 및 시사점 83
2. 본 논문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84
참고문헌 85
ABSTRACT 88
〈표 1〉 국내외 디자인 투자대비 경제적 가치 창출 연구결과 17
〈표 2〉 해외기업(英)의 디자인 투자 평가방법 18
〈표 3〉 디자인 경영 추진 기업 List 27
〈표 4〉 삼성전자 디자인 경영의 주요연혁에 따른 주가 변화 31
〈표 5〉 기아차 디자인 경영의 주요연혁에 따른 주가변화 36
〈표 6〉 아모레퍼시픽 디자인 경영의 주요연혁에 따른 주가변화 41
〈표 7〉 오리온 디자인 경영의 주요연혁에 따른 주가변화 46
〈표 8〉 에스엠 디자인 경영의 주요연혁에 따른 주가변화 51
〈표 9〉 애플 디자인 경영의 주요연혁에 따른 주가변화 56
〈표 10〉 아마존 디자인 경영의 주요연혁에 따른 주가변화 61
〈표 11〉 스타벅스 디자인 경영의 주요연혁에 따른 주가변화 66
〈표 12〉 나이키 디자인 경영의 주요연혁에 따른 주가변화 71
〈표 13〉 LVMH 디자인 경영의 주요연혁에 따른 주가변화 76
〈표 14〉 디자인 결과물 출시에 따른 주식 거래량의 변화 79
〈그림 1〉 디자인 지수와 영국 FTSE100지수의 상승률 비교 20
〈그림 2〉 주식시장에서 디자인 경영의 역할 23
〈그림 3〉 기업 성과에 나타나는 디자인의 부가가치 24
〈그림 4〉 디자인 경영 도입과 주가의 상관관계 26
〈그림 5〉 지속적인 디자인 투자에 따른 주가상승 26
〈그림 6〉 삼성전자의 디자인 경영과 주가추이 30
〈그림 7〉 삼성전자, 코스피 종합지수, 전기/전자 업종 지수의 흐름 비교 32
〈그림 8〉 기아차의 디자인 경영과 주가추이 35
〈그림 9〉 기아차, 코스피 종합지수, 운수장비 업종 지수의 흐름 비교 37
〈그림 10〉 아모레퍼시픽의 디자인 경영과 주가추이 40
〈그림 11〉 아모레퍼시픽, 코스피 종합지수, 화학 업종 지수의 흐름 비교 42
〈그림 12〉 오리온의 디자인 경영과 주가추이 45
〈그림 13〉 오리온, 코스피 종합지수, 음식료품 업종 지수의 흐름 비교 47
〈그림 14〉 에스엠의 디자인 경영과 주가추이 50
〈그림 15〉 에스엠, 코스닥 종합지수, 오락문화 업종 지수의 흐름 비교 52
〈그림 16〉 애플의 디자인 경영과 주가추이 55
〈그림 17〉 애플, 나스닥 종합지수, 컴퓨터 업종 지수의 흐름 비교 57
〈그림 18〉 아마존의 디자인 경영과 주가추이 60
〈그림 19〉 아마존, 나스닥 종합지수, 정보통신 업종 지수의 흐름 비교 62
〈그림 20〉 스타벅스의 디자인 경영과 주가추이 65
〈그림 21〉 스타벅스, 나스닥 종합지수, 다우 음식료 업종 지수의 흐름 비교 67
〈그림 22〉 나이키의 디자인 경영과 주가추이 70
〈그림 23〉 나이키, 뉴욕 종합지수, 다우 소비재 업종 지수의 흐름 비교 72
〈그림 24〉 LVMH의 디자인 경영과 주가추이 75
〈그림 25〉 LVMH, CAC 종합지수, 소비재 업종 지수의 흐름 비교 77
〈그림 26〉 36개월 간의 상승 추세 비교 81
〈그림 27〉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디자인 기업 지수의 흐름 비교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