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3. 선행 연구 고찰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18
A. 브랜드 아이덴티티 18
B.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22
2. 아이덴티티 디자인 전략의 이해 32
A. 아이덴티티 디자인 32
B.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 33
3. 뮤지컬의 이해 35
A. 뮤지컬의 개념 및 역사 35
B. 뮤지컬의 특징 37
C. 뮤지컬의 유형 39
D. 뮤지컬의 시장 현황 44
E. 뮤지컬의 흥행 요인 45
제3장 사례 분석 46
1. 분석 Frame 및 평가 기준 46
A. 분석 Frame 설정 46
B. 평가 기준 설정 48
C. 세부 요소 설정 52
2. 뮤지컬 사례 분석 53
A. 해외 뮤지컬 브랜드별 분석 53
B. 국내 뮤지컬 브랜드별 분석 85
3. 사례 분석 종합 115
1) 위키드 115
2) 오페라의 유령 115
3) 시카고 115
4) 지킬 앤 하이드 116
5) 아이다 116
6) 김종욱 찾기 116
7) 형제는 용감했다 116
8) 영웅 117
9) 오! 당신이 잠든 사이 117
10) 광화문 연가 117
제4장 전문가 평가 120
1. 분석방법 및 내용 120
2. 평가 결과 121
제5장 결론 131
1. 연구의 결론 131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6
참고문헌 137
부록(전문가 평가 설문지) 139
ABSTRACT 161
〈표 1〉 최근 3년간 뮤지컬 티켓 판매율 순위 15
〈표 2〉 핵심 아이덴티티와 확장 아이덴티티 예시 26
〈표 3〉 국내 공연 시장 및 글로벌 뮤지컬/연극 시장 전망 44
〈표 4〉 뮤지컬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평가 기준 51
〈표 5〉 뮤지컬 '위키드' 핵심 및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분석 57
〈표 6〉 뮤지컬 '위키드'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1 58
〈표 7〉 뮤지컬 '위키드'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2 59
〈표 8〉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핵심 및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분석 64
〈표 9〉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1 65
〈표 10〉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2 66
〈표 11〉 뮤지컬 '시카고' 핵심 및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분석 70
〈표 12〉 뮤지컬 '시카고'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1 71
〈표 13〉 뮤지컬 '시카고'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2 72
〈표 14〉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핵심 및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분석 76
〈표 15〉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1 77
〈표 16〉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2 78
〈표 17〉 뮤지컬 '아이다' 핵심 및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분석 82
〈표 18〉 뮤지컬 '아이다'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1 83
〈표 19〉 뮤지컬 '아이다'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2 84
〈표 20〉 뮤지컬 '김종욱 찾기' 핵심 및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분석 88
〈표 21〉 뮤지컬 '김종욱 찾기'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1 89
〈표 22〉 뮤지컬 '김종욱 찾기'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2 90
〈표 23〉 뮤지컬 '형제는 용감했다' 핵심 및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분석 94
〈표 24〉 뮤지컬 '형제는 용감했다'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1 95
〈표 25〉 뮤지컬 '형제는 용감했다'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2 96
〈표 26〉 뮤지컬 '영웅' 핵심 및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분석 100
〈표 27〉 뮤지컬 '영웅'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1 101
〈표 28〉 뮤지컬 '영웅'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2 102
〈표 29〉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 핵심 및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분석 106
〈표 30〉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1 107
〈표 31〉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2 108
〈표 32〉 뮤지컬 '광화문 연가' 핵심 및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분석 112
〈표 33〉 뮤지컬 '광화문 연가'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1 113
〈표 34〉 뮤지컬 '광화문 연가' 확장 아이덴티티 요소 적용 분석 2 114
〈표 35〉 뮤지컬 사례 확장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 분석 종합 118
〈표 36〉 뮤지컬 사례 확장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 적용 분석 종합 119
〈표 37〉 전문가 집단 특성 121
〈표 38〉 전문가 집단 평가 결과 항목 중요도 122
〈표 39〉 전문가 집단 평가 결과 123
〈표 40〉 전문가 집단 평가 결과 국외 / 국내 종합 비교 125
〈표 41〉 전문가 집단 평가 결과 항목별 비교 1 126
〈표 42〉 전문가 집단 평가 결과 항목별 비교 2 129
〈표 43〉 티켓 점유율과 전문가 평가 결과 비교 130
〈그림 1〉 연구 흐름도 16
〈그림 2〉 Aak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획 모델 25
〈그림 3〉 형태 보기 27
〈그림 4〉 Kapferer의 Brand Identity Prism 30
〈그림 5〉 Upshaw의 The Core of the brand identity 32
〈그림 6〉 뮤지컬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석 Frame 48
〈그림 7〉 뮤지컬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평가 세부 요소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