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가 여성 정치인의 정치적 능력 이미지와 유권자의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외모 관심도와 인구 통계학적 특성인 성별과 연령이 여성 정치인의 정치적 능력 이미지와 여성정치인에 대한 유권자의 선호도에 어떠한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권에 거주하는 20대부터 60대 남녀 2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주성분 분석과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한 요인분석,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계수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는 우아한 이미지, 역동적 이미지, 온유한 이미지, 감성적 이미지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가 유권자의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우아한 이미지, 온유한 이미지, 감성적 이미지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가 정치적 능력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을 때, 우아한 이미지와 역동적 이미지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가 유권자의 호감도에 영향을 미칠 때 외모 관심도가 조절변인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외모 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모두 우아한 이미지와 감성적 이미지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온유한 이미지는 외모 관심도가 낮은 집단에서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가 여성 정치인의 정치적 능력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때 외모 관심도가 조절 변인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본 결과 외모 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모두 우아한 이미지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동적 이미지는 높은 외모 관심도 집단에서만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가 유권자의 호감도에 영향을 미칠 때 연령과 성별이 조절변인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조사하였다. 우아한 이미지는 높은 연령과 낮은 연령 집단, 남성과 여성 집단 모두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온유한 이미지는 낮은 연령집단에서 감성적 이미지는 높은 연령 집단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가 여성 정치인의 정치적 능력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때 연령과 성별이 조절변인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조사하였다. 우아한 이미지는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모두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역동적 이미지는 낮은 연령 집단과 여성 집단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는 유권자의 호감도와 여성정치인의 정치적 능력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가 유권자들에게 호감도와 여성정치인의 정치적 능력을 보여주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여성 정치인의 정치적 요인을 고려하여 유권자에게 호감을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한다면 선거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