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소셜쇼핑 16
1.1. 소셜쇼핑(Social Shopping)의 개념 및 특성 16
1.2. 소셜커머스와 소설쇼핑의 이용실태 17
1.3. 소셜쇼핑(Social Shopping)의 선행연구 21
제2절 가격민감도 24
2.1. 가격민감도의 개념 24
2.2. 가격민감도에 관한 선행연구 26
제3절 SPA브랜드 30
3.1. SPA브랜드의 개념 및 특성 30
3.2. SPA브랜드의 유형 31
3.3. 국내 전개 SPA 브랜드 현황 33
3.4. SPA브랜드에 관한 선행연구 36
제4절 판매촉진 40
4.1. 판매촉진의 개념 및 특성 40
4.2. 판매촉진의 유형 42
4.3. SPA브랜드 판매촉진의 현황 44
4.4. 판매촉진의 선행연구 45
제3장 연구방법 51
제1절 연구모형 51
제2절 연구가설 52
2.1. 실험1: 소비자의 가격민감도와 SPA브랜드 유형, 패션제품의 판매촉진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2.2. 실험2: 소비자의 가격민감도, SPA브랜드 유형, 패션제품의 판매촉진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제3절 용어정의 53
3.1. 독립변인 53
3.2. 종속변인 58
제4절 실험절차 59
4.1. 예비조사 60
4.2. 본조사 61
제5절 분석방법 62
제4장 연구분석 및 결과 63
제1절 독립변인 조작분석 63
1.1. 가격민감도에 따른 집단 세분화 63
1.2. SPA브랜드 유형의 조작효과 분석 64
1.3. SPA브랜드 유형의 호의도 분석 64
제2절 종속변인 신뢰도 65
제3절 인구 통계학적 특성 65
제4절 실험결과 68
4.1. 실험 1의 결과 : 소비자의 가격민감도와 SPA브랜드 유형, 제품의 판매촉진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호의도에 관한 연구 68
4.2. 실험 2의 결과 : 소비자의 가격민감도, SPA브랜드 유형, 제품의 판매촉진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75
제5장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89
부록 100
ABSTRACT 108
〈표 1〉 쇼셜쇼핑(Social Shopping) 요약연구 22
〈표 2〉 경영학에서 가격민감도 요약연구 27
〈표 3〉 의류학에서 가격민감도 요약 연구 29
〈표 4〉 국내 전개 SPA브랜드의 특징 및 현황 35
〈표 5〉 SPA브랜드에 관한 실태분석 요약연구 37
〈표 6〉 SPA브랜드에 관한 실증적 연구 요약 39
〈표 7〉 판매촉진 유형에 따른 특성 44
〈표 8〉 경영학에서 판매촉진 요약연구 47
〈표 9〉 의류학에서 판매촉진 요약연구 49
〈표 10〉 가격민감도 측정 문항 54
〈표 11〉 호의도 측정 문항 58
〈표 12〉 구매의도 측정 문항 59
〈표 13〉 SPA브랜드 유형의 조작효과 예비분석 60
〈표 14〉 SPA브랜드 호의도 예비분석 61
〈표 15〉 가격민감도에 따른 집단세분화 63
〈표 16〉 SPA브랜드 유형의 조작효과 분석 64
〈표 17〉 SPA브랜드 호의도 분석 65
〈표 18〉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67
〈표 19〉 소비자의 가격민감도, SPA브랜드 유형, 의류제품의 판매촉진유형에 따른 호의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68
〈표 20〉SPA브랜드 유형, 소비자의 가격민감도, 의류제품의 판매촉진유형에 따른 호의도에 대한 변량분석 69
〈표 21〉 가격민감도 x 판매촉진유형 이원상호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70
〈표 22〉 SPA브랜드 유형 x 판매촉진유형 이원상호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72
〈표 23〉 SPA브랜드 유형, 소비자의 가격민감도, 의류제품의 판매촉진유형에 따른 구매의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75
〈표 24〉 SPA브랜드 유형, 소비자의 가격민감도, 의류제품의 판매촉진유형에 따른 구매의도에 대한 변량분석 76
〈표 25〉 가격민감도 x 판매촉진 유형 이원 상호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77
〈표 26〉 가격민감도 x SPA브랜드유형 이원상호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79
〈표 27〉 SPA브랜드 유형 x 판매촉진 유형 이원상호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80
〈표 28〉 소비자의 가격민감도 x SPA브랜드유형 x 의류제품의 판매촉진유형의 삼원작용에 대한 단순 상호작용 분석 82
〈표 29〉 소비자의 가격민감도 x SPA브랜드유형 x 의류제품의 판매촉진유형의 삼원작용에 대한 단순 주효과 분석 83
〈표 30〉 가설검중 결과 요약 85
〈그림 1〉 국내 SNS 이용율 18
〈그림 2〉 국내 소셜커머스 이용율 18
〈그림 3〉 국내 소셜커머스 구매품목 19
〈그림 4〉 국내 소셜커머스 구매의향 품목 19
〈그림 5〉 주요 SPA브랜드 매출 추이 34
〈그림 6〉 연구모형 51
〈그림 7〉 가격민감도와 판매촉진유형이 호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 71
〈그림 8〉 SPA브랜드 상품유형과 판매촉진유형이 호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 73
〈그림 9〉 가격민감도와 판매촉진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 78
〈그림 10〉 가격민감도와 SPA브랜드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 79
〈그림 11〉 SPA브랜드 유형과 판매촉진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 81
〈그림 12〉 소비자의 가격민감도, SPA브랜드의 유형, 의류제품의 판매촉진유형에 따른 구매의도에 미치는 삼원상호작용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