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남성 화장품 시장 15
1.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 15
2. 남성 화장품 관련 선행연구 17
제2절 SNS (Social Network Service) 20
1. SNS의 개념 및 유형 20
2. SNS의 정보특성 22
3. SNS의 정보특성 관련 선행연구 25
제3절 추구혜택 28
1. 추구혜택의 개념 및 유형 28
2. 추구혜택 관련 선행연구 31
제4절 자기감시성(Self-Monitoring) 34
1. 자기감시성의 개념 34
2. 자기감시성 관련 선행연구 35
제5절 호의도 37
1. 호의도의 개념 37
2. 호의도 관련 선행연구 38
제6절 구전의도 40
1. 구전의도의 개념 40
2. 구전의도 관련 선행연구 40
제3장 연구방법 43
제1절 연구모형 43
제2절 가설설정 44
제3절 용어정의 및 측정도구 44
1. SNS 정보특성 44
2. 추구혜택 47
3. 자기감시성 50
4. 호의도 51
5. 구전의도 52
제4절 연구 대상 및 자료 분석 방법 54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방법 54
2. 자료 분석 방법 54
제4장 연구결과 55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5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제2절 측정항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57
1. 독립변수의 요인분석 57
2. 조절변수의 신뢰도 검증 61
3. 종속변수의 신뢰도 검증 62
제3절 연구가설 검증 62
1. 〈가설 1〉 SNS의 화장품 정보특성은 호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62
2. 〈가설 2〉 SNS의 화장품 정보특성은 구전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63
3. 〈가설 3〉 남성 화장품에 대한 추구혜택은 호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65
4. 〈가설 4〉 남성 화장품에 대한 추구혜택은 구전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66
5. 〈가설 5〉 자기감시성이 높을 때, SNS의 화장품 정보특성이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자기감시성이 낮을 때 보다 클 것이다. 68
6. 〈가설 6〉 자기감시성이 높을 때, SNS의 화장품 정보특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자기감시성이 낮을 때보다 클 것이다. 70
7. 〈가설 7〉 자기감시성이 높을 때, 남성 화장품에 대한 추구혜택이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자기감시성이 낮을 때보다 클 것이다. 73
8. 〈가설 8〉 자기감시성이 높을 때, 남성 화장품에 대한 추구혜택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자기감시성이 낮을 때보다 클 것이다. 74
제5장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3
부록_설문지 92
ABSTRACT 98
〈표 1〉 남성 화장품 관련 선행연구 18
〈표 2〉 SNS의 개념 21
〈표 3〉 SNS의 유형 분류 22
〈표 4〉 SNS 정보특성 관련 선행연구 27
〈표 5〉 추구혜택 관련 선행연구 32
〈표 6〉 자기감시성 관련 선행연구 36
〈표 7〉 호의도 관련 선행연구 39
〈표 8〉 구전의도 관련 선행연구 42
〈표 9〉 SNS 정보특성에 대한 측정문항 47
〈표 10〉 추구혜택에 대한 측정문항 49
〈표 11〉 자기감시성에 대한 측정문항 51
〈표 12〉 호의도에 대한 측정문항 52
〈표 13〉 구전의도에 대한 측정문항 53
〈표 14〉 설문지 구성 53
〈표 15〉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16〉 SNS 정보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8
〈표 17〉 추구혜택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9
〈표 18〉 자기감시 문항의 신뢰도 검증 62
〈표 19〉 호의도와 구전의도 문항의 신뢰도 검증 62
〈표 20〉 SNS 정보특성과 호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3
〈표 21〉 SNS 정보특성과 구전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4
〈표 22〉 추구혜택과 호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6
〈표 23〉 추구혜택과 구전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7
〈표 24〉 자기감시성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69
〈표 25〉 자기감시성에 따른 SNS 정보특성과 호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9
〈표 26〉 자기감시성에 따른 SNS 정보특성과 구전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1
〈표 27〉 자기감시성에 따른 추구혜택과 호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3
〈표 28〉 자기감시성에 따른 추구혜택과 구전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5
〈표 29〉 가설검증결과 요약 78
〈그림 1〉 국내 남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규모 16
〈그림 2〉 연구모형 43
〈그림 3〉 자기감시성에 따른 SNS 정보특성과 호의도, 구전의도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결과 72
〈그림 4〉 자기감시성에 따른 추구혜택과 호의도, 구전의도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결과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