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만연한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그 주요한 요인으로서 네 가지 영역을 전제함으로 출발하였다. 그 네 가지 요인은 개인요인, 가정요인, 학교요인 및 지역 사회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연구자는 먼저 이 네 가지 요인에 대한 그 동안의 연구 자료들에 근거하여서 그 특성들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이어서 연구자는 선택한 특정 그룹의 설문조사를 실행한 후, 그 조사의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 설문조사는 신흥 도시인 세종시의 남·여 중학교 학생들을 그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로서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서 첫째로 지역 사회요인에 속하는 폭력매체에 대한 노출, 이어서 둘째로 학교요인의 한 요소인 또래 관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개인적 요인으로 분류되는 공격 및 충동성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폭력 매체에 노출된 빈도수 그리고 좋은 또래 관계의 형성과 개인의 높은 공격 및 충동성의 성향은 학교폭력 가해의 주요한 원인으로 판명되었다. 다른 한편으로 성별의 차이에 대한 설문조사의 결과는 남자 학생의 경우 폭력 매체에 대한 노출과 또래 관계 순서로 그 영향력이 나타났고, 여학생의 경우 자료 분석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청소년 문화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개발이 요구되어지며 청소년 문화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폭력매체에 대한 통제 및 정부의 법적 재제가 강화되어야 하겠다. 현대사회의 상업성 대중매체는 일회성 오락을 위하여 온갖 자극적 프로그램과 폭력적 영상물을 남발하고 있다. 대중매체의 심의기준을 강화하여 음란폭력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해야 할 것이다.
연구 조사에서 학교폭력의 가해 경험과 피해경험의 상관관계는 .597로 높게 나타난 것으로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은 분명한 선이 있다고 보기 어렵고 모두 피해자로써 예방교육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각 학년별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있어서 학년별 시기에 맞는 수준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사가 프로그램 훈련을 받고 학교현장에 투입되어야 하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남·여 대상으로는 학교폭력에 있어서 여학생 보다는 남학생의 가해 및 피해 발생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남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진 학교에 필수적으로 예방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1위는 언어폭력으로 조사되었다. 중학교 청소년의 일상에서 언어사용에 있어서 아무런 뜻이나 의미도 모르며 폭력적인 말과 욕, 비하적인 함축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영향이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청소년의 일상에서의 언어 사용은 심리·정서적인 부분에 큰 영향을 주며 나아가 신체폭력을 유발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시 중학교 1학년 때에는 바른 언어 사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이나 가해 행위가 나타나는 원인을 살펴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1학년 학교폭력 가해요인으로 성적 및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공격 및 충동성이 높을수록, 폭력매체를 많이 접할수록 학교폭력 가해행위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음을 참고하여야 한다.
중학생 유형별 학교폭력 피해 경험 2위는 성폭력으로 나타났으며 학년별 학교폭력 가해 경험에서 중학교 2학년에서 성폭력에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중학교 2학년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있어서는 성폭력 예방교육을 강화 할 필요가 있으며, 사이버 매체 교육을 병행하여 사이버 성폭력에 대한 각성도 요구되어진다. 특히 중학교 2학년 교실 문화에서 흔히 나타나는 장난으로 신체 접촉, 핸드폰 사진 촬영 및 유포가 상담 현장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의 한계점은 연구에 포함된 가해 및 피해 요인 중 주로 가해요인 중심이었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학교폭력요인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주로 학교폭력 가해행위와 관련된 요인에 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 포함된 요인들도 가해행위와 관련된 요인들 위주로 검토되었으며, 피해요인들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피해자 중심의 요인과 대안 등은 더 구체적인 조사 및 연구가 앞으로 진행되어야 할 부분이라 보여 진다. 또 다른 한계점으로는 조사대상자 표본추출에 있으며, 세종특별자치시 일부 중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므로 이를 청소년 전체의 특징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학교폭력의 실태 조사에 있어 구체적이고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의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