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II.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6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16
2. 학교폭력의 실태 19
3. 학교폭력의 발생 요인 23
가. 학교폭력 발생의 개인요인 24
(1) 성별 요인 24
(2) 연령 요인 25
(3) 심리·정서요인 26
나. 학교폭력 발생의 가정요인 28
(1) 부모-자녀관계 28
(2) 가정폭력 29
(3) 생활수준 30
(4) 부모의 학력 31
다. 학교폭력 발생의 학교 요인 31
(1) 교사와의 관계 31
(2) 또래와의 관계 32
라. 학교폭력 발생의 지역사회 요인 33
(1) 유해환경 33
(2) 어른들의 무관심(방관·묵인의 풍토) 35
(3) 대중매체(영화·드라마)의 폭력성 35
4. 선행연구의 고찰 36
III. 연구 방법 40
1. 조사 대상자 40
2. 측정 도구 40
3. 연구 방법 44
IV. 연구결과 및 분석 45
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45
2. 학교폭력의 실태 분석 45
가. 학교폭력의 가해실태 45
나. 학교 폭력의 피해실태 47
다.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경험의 상관관계 48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학생의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경험 49
가.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학생의 학교폭력 가해경험 49
나. 학년별 학교폭력 가해경험의 비교 50
다. 성적별 학교폭력 가해경험 비교 51
4. 일반특성에 따른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52
가.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의 피해경험 비교 (T-test) 52
나. 학년별 학교폭력 피해경험 비교 53
다. 성적별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관한 비교 54
5.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55
가. 학교폭력 가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5
나. 남녀학생별로 학교폭력요인 분석 56
다. 학년 별 학교폭력 가해 요인에 대한 분석 57
6. 학교폭력 피해요인 60
가. 전체 응답생의 학교폭력 피해 요인 60
나. 남녀 학생별 학교폭력 피해요인 61
다. 학년별 학교폭력 피해요인 61
V.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5
3. 한계점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3
설문지 77
〈표 1〉 학교폭력의 유형 17
〈표 2〉 2006~2011년 학교폭력 피해율 및 가해율 19
〈표 3〉 연도별 학교폭력 심각성 인식도 20
〈표 4〉 학교폭력 피해 유형 21
〈표 5〉 최초 학교폭력 피해 시기 22
〈표 6〉 학교폭력 검거 현황 22
〈표 7〉 충남117센터 학교폭력 피해자 긴급처리 충남지역 현황 23
〈표 8〉 충남 117센터 학교폭력 피해 남·여 신고 현황 25
〈표 9〉 최초 학교폭력 피해 시기 25
〈표 10〉 충남117센터 학교폭력 피해 학년별 신고현황 26
〈표 11〉 선행연구 38
〈표 12〉 조사도구의 내용 43
〈표 13〉 조사대상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 45
〈표 14〉 지난 1년간 학교폭력 가해 경험유무 46
〈표 15〉 학교 폭력 유형별 가해경험 46
〈표 16〉 지난 1년간 학교폭력 피해경험 유무 47
〈표 17〉 학교폭력 유형별 피해경험 48
〈표 18〉 학교폭력의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의 상관관계 48
〈표 19〉 성별에 따른 학교 폭력 가해경험의 비교 (t-test) 49
〈표 20〉 학년별 학교폭력 가해경험의 비교 (ANOVA) 50
〈표 21〉 성적별 학교폭력 가해경험 비교 51
〈표 22〉 성별 학교폭력 피해비교 52
〈표 23〉 학년별 학교폭력 피해경험 비교(ANOVA) 53
〈표 24〉 성적별 학교폭력 피해경험 비교(ANOVA) 54
〈표 25〉 전체 응답학생의 학교폭력 가해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56
〈표 26〉 남학생 학교 폭력 가해요인 회귀분석 57
〈표 27〉 1학년학생들의 학교폭력 가해요인 58
〈표 28〉 2학년학생들의 학교폭력 가해요인 59
〈표 29〉 3학년학생들의 학교폭력 가해요인 회귀분석 60
〈표 30〉 전체 응답생의 학교폭력 피해요인 회귀분석 61
〈표 31〉 1학년 학교폭력 피해요인 회귀분석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