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 목적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방과후 학교의 현황과 실태 19
가. 학교 및 학생 참여율 19
나.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20
다. 강사 현황 22
라.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이용만족도 23
2. 또래관계 25
3. 사회성 27
4. 선행연구 30
가. 방과후 학교 수업 연구 30
나. 또래관계 연구 31
다. 사회성 연구 33
III. 분석 방법 36
1. 연구 모형 36
2.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37
3. 조사도구 및 신뢰도 검증 37
가. 또래관계 검사 37
나. 사회성 검사 38
다. 신뢰도 검증 39
4. 분석변수 및 방법 40
IV. 분석결과 42
1. 조사대상자와 방과후 수업참여 특성 42
가. 일반적 특성 42
나. 방과후 수업참여 특성 44
다. 또래관계와 사회성 48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또래관계와 사회성의 차이 49
가. 또래관계 차이 분석 49
나. 사회성 차이 분석 52
3. 방과후 수업에 따른 또래관계와 사회성 차이 54
가. 또래관계 차이 분석 54
나. 또래관계 하위영역별 차이 56
다. 사회성 차이 분석 58
라. 사회성 하위영역별 차이 60
4. 또래관계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62
가. 또래관계 영향요인 62
나. 사회성 영향요인 63
V. 연구결과 및 함의 64
1. 결과요약 64
2. 연구의 함의 및 제언 68
3. 제한점 71
참고문헌 73
부록 78
ABSTRACT 84
〈표1〉 방과후 학교 학생 참여율 19
〈표2〉 학교별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현황 21
〈표3〉 연도별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현황 21
〈표4〉 학교 급별 강사 구성 현황 23
〈표5〉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만족도 24
〈표6〉 방과후 학교 선행연구 정리 31
〈표7〉 또래관계 선행연구 정리 33
〈표8〉 사회성 선행 연구 정리 35
〈표9〉 또래관계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38
〈표10〉 아동용 사회성 검사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39
〈표11〉 또래관계와 사회성에 대한 신뢰도 분석 39
〈표12〉 분석변수 41
〈표13〉 일반적 특성 43
〈표14〉 방과후 수업 참여여부 44
〈표15〉 현재 방과후 수업참여 특성 46
〈표16〉 과거에 방과후 수업에 참여한 경험 47
〈표17〉 또래관계, 사회성 점수 48
〈표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또래관계 차이 51
〈표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성 차이 53
〈표20〉 방과후 수업 참여에 따른 또래관계 차이 55
〈표21〉 방과 후 수업 참여에 따른 또래관계 하위영역 차이 57
〈표22〉 방과후 수업 참여에 따른 사회성 차이 59
〈표23〉 방과 후 수업 참여에 따른 사회성 하위영역 차이 61
〈표24〉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62
〈표25〉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63
〈그림1〉 연도별 참여 학생 비율변화 (2006~2011 6월) 20
〈그림2〉 연도별 프로그램운영 변화(2006~2011) 22
〈그림3〉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