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다문화가족의 실태 및 적응 16
가. 다문화가족 현황 16
나. 다문화 가족이 겪고 있는 어려움 19
2. 사회통합프로그램 개관 24
가. 사회통합프로그램 도입 배경 24
나. 사회통합프로그램 참여현황 26
다.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체계 28
라.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의 문제 34
3. 사회통합프로그램과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프로그램과 차이 36
가. 근거법과 목적 37
나. 프로그램 내용의 주요 차이점 37
III. 연구 방법과 절차 40
1. 연구 대상 40
2. 연구 도구 40
3. 연구 절차 41
4. 통계 분석 42
IV. 연구 결과 분석 43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2. 사회통합프로그램 참여 과정에 대한 조사 46
3. 청강 및 중도 포기사유 52
4. 만족도 54
5.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사회통합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57
가. 응답자 특성에 따른 한국어과정에 대한 만족도 차이 비교 58
나. 응답자 특성에 따른 한국사회이해과정에 대한 만족도 비교 60
다. 응답자 특성에 따른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63
V.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70
가. 사회통합프로그램 중도포기자에 대한 기회 확대 70
나. 청강생 제도의 도입 70
다. 사회통합프로그램과 기관에 대한 인지도제고와 교육과정 확대 71
라. 일반운영기관에 대한 운영비 지원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8
부록 82
〈표 1〉 국적별 결혼이민자 및 인지·귀화자 현황 17
〈표 2〉 시도별 결혼이민자 및 인지·귀화자 현황 18
〈표 3〉 운영기관 현황 27
〈표 4〉 교육과정 및 이수시간 29
〈표 5〉 설문지 내용 구성 41
〈표 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 7〉 사회통합프로그램 사전인지도 조사 46
〈표 8〉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진행과정 내용 인지여부 47
〈표 9〉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기관 인지여부 47
〈표 10〉 사회통합프로그램 참여계기 48
〈표 11〉 사회통합프로그램 참여목적 48
〈표 12〉 사회통합프로그램 신청과정 중 어려운 점 여부 49
〈표 13〉 사회통합프로그램 신청과정에서 어려운 점 49
〈표 14〉 사회통합프로그램 참여기간 관련조사 50
〈표 15〉 사회통합프로그램 참여 어려운 점 50
〈표 16〉 수업내용 집에서의 복습 여부 51
〈표 17〉 수업내용 집에서의 복습하지 않는 이유 51
〈표 18〉 사회통합프로그램 참여형태 여부 52
〈표 19〉 사회통합프로그램 참여형태 중 청강생으로 참여한 이유 53
〈표 20〉 사회통합프로그램 중도포기 이유 (13-2번설문지) 53
〈표 21〉 중도 포기하였으나 재신청할 의사 여부 (13-3번설문지) 54
〈표 22〉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과정별 내용의 만족도 54
〈표 23〉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과정별 학습시간의 만족도 55
〈표 24〉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 사회 이해과정의 내용 만족도 55
〈표 25〉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 사회 이해과정의 학습시간 만족도 56
〈표 26〉 교육과정 만족도 56
〈표 27〉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한국어과정 만족도 59
〈표 28〉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한국사회이해과정 만족도 62
〈표 29〉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 만족도 64
〈그림 1〉 사회통합프로그램 단계별 진행과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