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정서지능, 대학환경풍토지각의 정도를 알아보고 정서지능과 대학환경풍토지각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정서지능과 대학환경풍토지각, 대학생활적응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들의 정서지능과 대학환경풍토지각이 대학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셋째,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정서지능의 영향이 대학환경풍토지각에 의해 매개되는가? 충남에 있는 H대학교 남녀학생 389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참여자들은 정서지능 척도, 대학환경풍토지각 척도, 그리고 대학생활적응 척도를 포함한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얻어진 자료를 대상으로 SPSS 19.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AMOS 20.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다.
상관관계분석 결과 정서지능, 대학환경풍토지각, 그리고 대학생활적응은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정서지능은 대학환경풍토지각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학환경풍토지각 요인 중 사교지향성이 정서지능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정서지능은 대학생활적응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지능의 요인 중 정서조절이 대학생활적응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대학환경풍토지각도 대학생활적응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환경풍토 요인 중 사교지향성 요인이 대학생활적응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회귀분석 결과, 인구통계학적 변인으로는 대학생의 성별과 학년이 대학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의 요인 중 정서조절, 정서표현, 감정이입이 대학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환경풍토지각 요인 중 사교지향성과 예절지향성이 대학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결과, 정서지능이 대학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정서지능이 대학환경풍토지각 요인 중 사교지향성에 영향을 주어 대학생활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정서지능이 높은 대학생일수록 대학생활에 적응을 더 잘하는데, 그 이유는 부분적으로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들이 자신의 대학환경풍토를 더 사교지향적으로 느끼기 때문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