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 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7
가. 정서지능 18
나. 대학환경풍토 18
다. 대학생활적응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정서지능 19
가. 정서지능의 개념 19
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23
2. 대학환경풍토지각 26
가. 대학환경풍토의 개념 26
나. 대학환경풍토의 구성요소 29
3. 대학생활적응 30
가. 대학생활적응의 개념 30
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3
4. 선행연구 34
가. 정서지능과 대학생활적응간의 관계 34
나. 대학환경풍토지각과 대학생활적응간의 관계 36
III. 연구방법 37
1. 연구 대상 37
2. 측정 도구 38
가. 정서지능 척도 38
나. 대학환경풍토지각 척도 40
다. 대학생활적응 척도 41
3. 자료 분석 방법 42
4. 연구의 제한점 42
IV. 연구 결과 43
1.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대학환경풍토지각 43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정서지능 영역의 차이 검증 43
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대학환경풍토지각 영역의 차이 검증 48
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적응 영역의 차이 검증 56
2. 정서지능, 대학환경풍토지각과 대학생활적응간의 관계 62
3. 정서지능, 대학환경풍토지각에 따른 회귀분석 64
가.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정서지능에 따른 회귀분석 64
나.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대학환경풍토에 따른 회귀분석 65
다.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정서지능, 대학환경풍토지각에 따른 회귀분석 66
4. 정서지능과 대학생활적응에서 사교지향성 지각의 매개 효과 68
가. 모형 검증 68
나.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와 회귀계수 70
다. 경로도형의 효과분해 71
V. 논의 및 제언 73
1. 논의 73
2. 제언 75
참고문헌 76
ABSTRACT 85
부록(설문지) 87
〈표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38
〈표 2〉 정서지능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 내용 39
〈표 3〉 정서지능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 및 신뢰도 39
〈표 4〉 대학환경풍토 척도 하위 영역별 문항 내용 40
〈표 5〉 대학환경풍토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 및 신뢰도 40
〈표 6〉 대학생활적응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 및 신뢰도 41
〈표 7〉 성별, 캠퍼스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 검증 결과 43
〈표 8〉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 검증 결과 44
〈표 9〉 성별, 캠퍼스에 따른 정서인식의 차이 검증 결과 44
〈표 10〉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정서인식의 차이 검증 결과 45
〈표 11〉 성별, 캠퍼스에 따른 정서표현의 차이 검증 결과 45
〈표 12〉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정서표현의 차이 검증 결과 46
〈표 13〉 성별, 캠퍼스에 따른 감정이입의 차이 검증 결과 46
〈표 14〉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감정이입의 차이 검증 결과 47
〈표 15〉 성별, 캠퍼스에 따른 정서조절의 차이 검증 결과 47
〈표 16〉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정서조절의 차이 검증 결과 48
〈표 17〉 성별, 캠퍼스에 따른 실용지향성의 차이 검증 결과 49
〈표 18〉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실용지향성의 차이 검증 결과 49
〈표 19〉 성별, 캠퍼스에 따른 학문지향성의 차이 검증 결과 50
〈표 20〉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학문지향성의 차이 검증 결과 50
〈표 21〉 성별, 캠퍼스에 따른 인지지향성의 차이 검증 결과 51
〈표 22〉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인지지향성의 차이 검증 결과 51
〈표 23〉 성별, 캠퍼스에 따른 캠퍼스사기의 차이 검증 결과 52
〈표 24〉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캠퍼스사기의 차이 검증 결과 52
〈표 25〉 성별, 캠퍼스에 따른 교수학생관계의 차이 검증 결과 53
〈표 26〉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교수학생관계의 차이 검증 결과 53
〈표 27〉 성별, 캠퍼스에 따른 예절지향성의 차이 검증 결과 54
〈표 28〉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예절지향성의 차이 검증 결과 54
〈표 29〉 성별, 캠퍼스에 따른 사교지향성의 차이 검증 결과 55
〈표 30〉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사교지향성의 차이 검증 결과 55
〈표 31〉 성별, 캠퍼스에 따른 대학생활적응의 차이 검증 결과 56
〈표 32〉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대학생활적응의 차이 검증 결과 56
〈표 33〉 성별, 캠퍼스에 따른 교수와의 관계의 차이 검증 결과 57
〈표 34〉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교수와의 관계의 차이 검증 결과 57
〈표 35〉 성별, 캠퍼스에 따른 교우와의 관계의 차이 검증 결과 58
〈표 36〉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교우와의 관계의 차이 검증 결과 58
〈표 37〉 성별, 캠퍼스에 따른 진로와 취업문제의 차이 검증 결과 59
〈표 38〉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진로와 취업문제의 차이 검증 결과 59
〈표 39〉 성별, 캠퍼스에 따른 학업문제의 차이 검증 결과 60
〈표 40〉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학업문제의 차이 검증 결과 60
〈표 41〉 성별, 캠퍼스에 따른 심리적 문제에 대한 적응의 차이 검증 결과 61
〈표 42〉 학년, 주거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른 심리적 문제에 대한 적응의 차이 검증 결과 61
〈표 43〉 정서지능, 대학환경풍토, 대학생활적응간의 상관관계 63
〈표 44〉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정서지능의 회귀분석 65
〈표 45〉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대학환경풍토의 회귀분석 66
〈표 46〉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정서지능, 대학환경풍토지각의 회귀분석 67
〈표 47〉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70
〈표 48〉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와 표준화 회귀계수 71
〈표 49〉 구조모형의 효과계수: 표준화 계수 71
[그림 1] 구조모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