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다양한 매체의 발달과 정보화 시대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모바일 혁명'이라 일컫는 스마트폰 시대에 콘텐츠의 양이 증가하여 콘텐츠를 담는 공간과 무대, 디자인 역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오락과 감동을 주는 콘텐츠는 특정 장르를 넘어서 뮤지컬, 연극, 영화, TV 드라마, 애니메이션, 출판물, 게임, 테마파크 등 다양하게 전환하여 '원 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Use)'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문학작품이나 역사적 사건에서 파생된 콘텐츠는 오랜 세월을 지나면서 영상산업 및 공연산업으로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전하여 왔으며 최근에는 성공적인 텔레비전 드라마를 뮤지컬로 전환하여 제작되고 있는 추세다.
2009년 5월 25일부터 12월 22일까지 MBC에서 방영된 TV 역사 퓨젼 소설 드라마 '선덕여왕'과 2010년 1월5일에 시작되어 1월31일에 공연된 뮤지컬 '선덕여왕'은 선덕여왕을 소재로 TV 드라마와 뮤지컬이라는 각기 다른 장르로 제작되어 비슷한 시기에 방송되고 공연되었다.
무대 헤어와 메이크업은 극 중 인물의 성격을 관객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공연예술의 핵심적 시각요소로, 작품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작품 속 캐릭터 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구상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 디자인 된다.
본 연구는 무대 헤어·메이크업 디자인에 있어서 창의적인 사고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도록 대본에 의한 캐릭터 분석에 근거한 미적 가치를 추출한 후, 이를 무대 헤어·메이크업의 디자인 개발에 합리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무대 헤어·메이크업, 뮤지컬의 특성을 고찰하고 뮤지컬 '선덕여왕'의 대본에 나타난 캐릭터를 분석하여 미적가치의 표현을 통해 무대 헤어·메이크업의 캐릭터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헤어·메이크업 디자인 연구에 있어 이론적, 실증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목적을 둔다.
한편 캐릭터 분석에 의해 추출 된 6가지 미적가치는 무대 헤어·메이크업 디자인 개발에 새로운 내적 의미요소를 부여하여 실제 작품에 적용함으로써, 패션디자인 연구 방법에서 새로운 접근 가능성을 모색하였다는데 본 논문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대의 헤어·메이크업 개념 및 특성과 뮤지컬의 특성을 고찰하고 타 무대요소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둘째, 뮤지컬 '선덕여왕'의 배경이 되는 시대의 헤어·메이크업, 장신구에 대해 고찰하고 뮤지컬 '선덕여왕'의 기획과 장면구성을 이해한다. 셋째, 뮤지컬 '선덕여왕'의 헤어·메이크업의 작품 디자인 개발을 위한 캐릭터 분석에 의한 미적가치는 순수미, 우아미, 숭고미, 비장미, 골계미, 관능미의 6가지로 분석 되었다. 이들 미적가치의 표현은 다음과 같다. 순수미는 웨딩 메이크업, 누드 메이크업, 깔끔한 포니테일헤어로 나타났으며 우아미는 파티메이크업, 환타지 메이크업, 헤어로는 핑거웨이브와 업스타일이 보여졌고 숭고미는 시대메이크업, 과대한 형태의 업스타일의 헤어로 표현 되었다. 비장미는 장례메이크업, 비극적 주인공의 캐릭터 메이크업으로 표현되었고 골계미는 기지, 풍자, 아이러니, 유머, 위트 등의 캐릭터 메이크업과 불규칙한 컷트선, 과장되게 부푼 헤어, 관능미는 여성성이 강조된 업스타일 형태와 긴 눈꼬리를 강조한 관능적 메이크업으로 나타났다.
넷째, 캐릭터 분석에 따른 무대의 헤어·메이크업 제작 과정은 제작회의, 작품디자인 전개단계, 작품디자인 이미지, 헤어·메이크업 디자인 개발로 이루어졌으며, 이에 부가하여 헤어·액세서리 제작 및 갈라 쇼를 통한 수차례 점검 후 뮤지컬 '선덕여왕'의 공연에 적용하여 객관적인 근거를 마련하였다.
뮤지컬 '선덕여왕'에 있어 중요한 시각적 요소인 헤어·메이크업의 작품 개발에 따라 얻어진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덕여왕은 인조베이스 가발을 사용하여 과장된 헤어로써 숭고미를 표현하였고, 화려한 헤어 장식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 여왕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메이크업에서 피부 톤은 페일 톤을 베이스로 하고 브라운 컬러의 부드러운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마무리하였으며 아이라이너로 눈매를 강조해주었다. 특히 2막 9장에서는 대관식 의상으로써 우아미와 숭고미에 화려함을 극대화시켰다.
둘째, 미실을 위한 디자인은 관능미를 나타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1막 3장, 미실이 색공술을 부리는 장면에서는 깃털가발을 이용하여 파격적인 스타일을 연출하였다.
셋째, 우아한 캐릭터인 천명공주는 공주의 순수함과 우아미를 표현했고, 헤어는 반 업스타일에 S컬의 웨이브형태로, 메이크업은 펄 핑크색을 사용했다.
넷째, 유신은 숭고와 비장미를 표현했다. 헤어는 콘로우를 사용하여 전사적 이미지를 부여하였고 메이크업은 각지고 두꺼운 눈썹의 형태로 강직하면서 신뢰감이 있는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다섯째, 비담은 비장미를 강조하였다. 반 묶음의 형태로 꼬는 기법인 콘로우의 형태와 자연스러운 앞머리의 형태가 떠돌이적인 자유분방함과 무술에 많은 시간을 연마 하는 모습을 활동적 스타일로 연출하였다.
여섯째, 죽방의 골계미는 메이크업에서 여성의 볼터치로 우스꽝스러움을 주고 수염은 땋는 머리 형태로 기하학적인 요소를 부여하여 골계미의 이미지를 보여주었으며 헤어는 부푼 헤어스타일을 연출하여 캐릭터 성격을 표현하였다.
무대 헤어·메이크업 디자인 개발과정에서 캐릭터 분석에 근거하여, 시각적·조형적 요소 외에도 미적가치 추출을 거쳐 내적의미를 부여한 작품을 시도한데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