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국제화, 정보화 시대로 세계가 소통하고 교류 협력하여 하나의 공동체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이후 문화는 다원화, 다양화 형태로 발전, 변모하면서 과거의 역사주의, 자국의 전통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각 나라는 국제화로 인해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이는 한편, 오래 전부터 전래 되어온 전통성과 고유 지역의 문화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국제화의 진행이라는 흐름 속에 자국의 정체성이 분명한 국가만이 세계의 흐름 속에 으뜸이 될 문화를 창조 발전 할 수 있으며 또한 각 나라는 다른 나라의 좋은 것들은 흡수하여 제 2의 문화를 재창조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나라의 문화적 정통성이 그 나라의 모든 것을 대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수는 그 시대 사람들의 사상과 정신이 깃들어 있는 미의식을 표현하는 문화적인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미의식을 탐구하고 체계적으로 정립하여야 하는 것이 시대적인 요구이며 의무이다. 현대 사회는 문화산업에 관심이 증가하면서 문화산업에 큰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원시시대부터 의식주 해결이 시급했으나 문명의 꾸준한 발달로 인해 경제적인 풍요로움을 이루었으며 경제적 부의 성장은 부가가치가 높은 작품성에 치중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미에 대한 관심을 높아졌다. 이에 자수는 여성들의 미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많은 발전을 이루어왔다.
한국 전통 자수는 수 천 년 동안 축적되어 있는 세계에 자랑할 만한 독창적인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적인 이미지를 잘 드러내는 것에 반해 지역 특산품이나 수공예품 분야에서 더욱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한국 고유 이미지의 아름다움과 특성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창조하여 전통성이 가미된 한국 고유 디자인의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 또한 이를 활용한 문화상품과 소재 개발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국가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세계적인 상품으로 개발하여 자수의 화려한 색채와 자수의 조형적 예술양식을 패션상품에 도입, 적극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패션 상품을 창조하고자 한다.
전통적인 이미지의 모티브 개발과 이를 활용한 현대적 표현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동양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한국 전통 자수의 발전과정을 체계적으로 공부함으로써 직물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 독특하고 아름다운 우리 문화유산 중의 하나인 우리의 전통자수의 효과를 극대화시켜 이를 현대적 시각에서 표현 양식과 이를 응용한 현대 패션 상품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즉 한국 전통 자수를 연구 분석하고, 전통 자수를 활용한 가방디자인에 대한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방은 일상 속에서 늘 가지고 다녀야 하는 액세서리로 옷차림을 완성하는 수단으로 기능성과 장식성의 두 가지 역할을 하고 있다. 가방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기호에 의해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 색상으로 다양성이 가미된 가방으로 탄생할 수 있다. 한국 전통 자수는 창의적이고 여성들의 선호도에 맞춘 창의적인 가방 디자인 실현을 위한 디자인의 원천으로 무한한 감각을 개발하기에 충분한 기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상품 중에서도 패션 스타일링에 가장 큰 몫을 차지하는 가방을 선정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이며 T.P.O에 맞는 가방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 첫째 동양의 일반적인 고찰로써 자수의 기원 및 역사와 각 나라의 자수의 기법과 종류 문양, 재료에 대한 분석과 가방의 기원 및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가방의 종류와 용도에 따른 착용방법, 형태, 소재를 기준으로 분류를 통해 이론적인 배경을 정리해 보고 한국 전통 자수를 활용한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자연의 색깔과 한국 전통 자수를 조화시킨 가방 6점을 제작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이론적 배경과 작품제작으로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전개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 방법 및 내용에 대해 논하였다.
2장에서는 첫째, 동양자수에 대한 문헌 조사를 통해 동양자수의 기원 및 역사, 한국 전통 자수의 종류와 기법, 문양, 색채에 대해 분석하였다.
둘째, 가방의 일반적 고찰로써 가방의 기원 및 역사에 대해 문헌자료를 통해 알아보고 가방의 종류와 기능을 용도에 따른 착용방법, 형태, 소재를 기준으로 분류해보았다.
3장에서는 동양자수를 활용한 상품사례로서 한국 전통 자수 기법을 활용한 상품의 경향을 국내외 컬렉션과 잡지에 나타난 사진 이미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한국전통자수의 미적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작품의 제작 배경과 제작과정을 설명하고 조형적 분석을 위해서 제작의도, 모티브, 색채, 소재, 제작 기법 등을 중심으로 한국 전통 자수의 장점 및 특성을 적극 활용하여 오늘날 여성들의 미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현대 패션 상품인 가방 6점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한국 전통 자수를 패션스타일링의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가방으로의 응용을 통한 패션상품 개발은 국제화 시대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함을 확인했다. 이는 향후 패션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실용성과 장식성 또한 작품성까지 겸비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