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7
1. 연구 목적 17
2. 연구 방법 및 내용 18
II. 이론적 배경 20
1. 동양자수의 일반적 고찰 20
1) 자수의 개념 20
2) 동양 자수의 기원 및 역사 21
2. 한국 전통 자수의 조형성 고찰 35
1) 자수의 종류 및 기법 35
2) 자수의 재료 및 제작과정 47
3) 자수의 문양 및 색채 54
3. 가방의 일반적 고찰 69
1) 가방의 정의와 역사 69
2) 가방의 종류와 기능 79
III. 동양자수를 활용한 상품 사례 93
1. 한국 전통 자수를 활용한 디자인 사례 94
1) 문양을 중심으로 94
2) 기법을 중심으로 98
3) 색채를 중심으로 99
2. 한국전통자수를 응용한 가방디자인 사례 109
IV. 작품 제작 및 과정 116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116
1) 문양 116
2) 색채 117
3) 소재 117
4) 기법 117
2. 작품 및 해설 120
1) 작품 I 120
2) 작품 II 122
3) 작품 III 124
4) 작품 IV 126
5) 작품 V 128
6) 작품 VI 130
V. 결론 및 제언 132
참고문헌 135
ABSTRACT 137
〈표-01〉 연구 구성도 19
〈표-02〉 중국 자수 23
〈표-03〉 일본 자수 24
〈표-04〉 자수의 종류 37
〈표-05〉 자수 기법 46
〈표-06〉 자수 재료 48
〈표-07〉 동양 자수의 제작 과정 54
〈표-08〉 전통문양 55
〈표-09〉 기하문 58
〈표-10〉 식물 문 61
〈표-11〉 동물 문 64
〈표-12〉 오행사상 65
〈표-13〉 전통 표준 색상 오정색 66
〈표-14〉 전통 표준 색상 오간색 66
〈표-15〉 전통색을 표현하기 위한 천연 염료 68
〈표-16〉 가방의 종류 80
〈표-17〉 작품 계획표 119
〈그림 01〉 막고굴 33
〈그림 02〉 노인울라 33
〈그림 03〉 천인무장 관세음 보살 33
〈그림 04〉 감신총(당초문) 33
〈그림 05〉 감신총(왕자문) 33
〈그림 06〉 청동기(석침) 33
〈그림 07〉 청동기(굴침) 34
〈그림 08〉 수월관음도 34
〈그림 09〉 복식 자수 37
〈그림 10〉 생활 자수 37
〈그림 11〉 감상 자수 37
〈그림 12〉 종교 자수 37
〈그림 13〉 점수 39
〈그림 14〉 평수 39
〈그림 15〉 삼각수 40
〈그림 16〉 가름수 40
〈그림 17〉 솔잎수 40
〈그림 18〉 사각수 40
〈그림 19〉 바구니수 41
〈그림 20〉 사슬수 41
〈그림 21〉 씨박이수 41
〈그림 22〉 이음수 41
〈그림 23〉 푼사수 42
〈그림 24〉 징금수 42
〈그림 25〉 자련수 42
〈그림 26〉 자릿수 42
〈그림 27〉 속수 43
〈그림 28〉 관수 43
〈그림 29〉 십자수 43
〈그림 30〉 난십자수 43
〈그림 31〉 입십자수 43
〈그림 32〉 깔깔수 44
〈그림 33〉 벽돌 무늬 수 44
〈그림 34〉 귀갑 무늬 수 44
〈그림 35〉 육각 무늬 수 44
〈그림 36〉 칠보 수 45
〈그림 37〉 무늬목수 45
〈그림 38〉 바둑무늬 수 45
〈그림 39〉 삼잎수 45
〈그림 40〉 별 무늬 수 46
〈그림 41〉 새털수 46
〈그림 42〉 감쳐 뜨기 수 46
〈그림 43〉 궁 수 46
〈그림 44〉 문살형수 46
〈그림 45〉 번개문 거울 56
〈그림 46〉 아자문 57
〈그림 47〉 점문 57
〈그림 48〉 회문 57
〈그림 49〉 귀갑문 57
〈그림 50〉 만자문 58
〈그림 51〉 태극문 58
〈그림 52〉 사군자문 59
〈그림 53〉 목단문 59
〈그림 54〉 연화문 59
〈그림 55〉 불로초문 60
〈그림 56〉 나전쌍학천도문 60
〈그림 57〉 석류문 60
〈그림 58〉 백자철사 호로문 항아리 60
〈그림 59〉 당초문 61
〈그림 60〉 용문양 61
〈그림 61〉 학문양 61
〈그림 62〉 기린문 62
〈그림 63〉 구문양 62
〈그림 64〉 호문양 62
〈그림 65〉 녹문양 63
〈그림 66〉 원앙문양 63
〈그림 67〉 구문양 63
〈그림 68〉 호접문양 63
〈그림 69〉 봉황문 64
〈그림 70〉 치 문 64
〈그림 71〉 불러 76
〈그림 72〉 날개 달린 신상 76
〈그림 73〉 엘모너 76
〈그림 74〉 세털레인 76
〈그림 75〉 Pear-shaped pocket, 17th century 76
〈그림 76〉 트렁크 76
〈그림 77〉 루이비통 여행 백(2013.05.23) 77
〈그림 78〉 18C Bag 77
〈그림 79〉 상류층의 모습 77
〈그림 80〉 켈리백(2013.05.23) 77
〈그림 81〉 벨트백(2013.05.23) 77
〈그림 82〉 버킷백(2013.05.23) 77
〈그림 83〉 1960s Op Art Paper Carrier Bag 78
〈그림 84〉 구찌 대나무 백 78
〈그림 85〉 박스 백 90
〈그림 86〉 자루 형 백 90
〈그림 87〉 플랩형 백 90
〈그림 88〉 양동이형 백 90
〈그림 89〉 원통형 백 90
〈그림 90〉 직사각형 백 90
〈그림 91〉 리스트백 91
〈그림 92〉 백스트랩 백 91
〈그림 93〉 언더암 백 91
〈그림 94〉 바디백 91
〈그림 95〉 웨이스트 백 91
〈그림 96〉 1940 세털레인 백 91
〈그림 97〉 메탈 백 92
〈그림 98〉 이브닝 백 92
〈그림 99〉 브리프 케이스 92
〈그림 100〉 닥터스 백 92
〈그림 101〉 란도셀 92
〈그림 102〉 트렁크 92
〈그림 103〉 앙드레김의 드레스 101
〈그림 104〉 박동준 2004 101
〈그림 105〉 단청속에 사는 여인 101
〈그림 106〉 간호섭의 의상디자인 101
〈그림 107〉 복의 101
〈그림 108〉 이영희의 드레스 101
〈그림 109〉 한복 드레스 102
〈그림 110〉 앙드레김 102
〈그림 111〉 윤흥미 구두 102
〈그림 112〉 클레멘츠 리베히로 102
〈그림 113〉 크리스찬 디올 102
〈그림 114〉 지암바티스타 발리 102
〈그림 115〉 지암바티스타 발리 103
〈그림 116〉 드리스반 노튼 103
〈그림 117〉 드리스반 노튼 103
〈그림 118〉 드리스반 노튼 103
〈그림 119〉 지암바티스타 발리 103
〈그림 120〉 오리엔탈 미니드레스 103
〈그림 121〉 오리엔탈 코트 104
〈그림 122〉 겐조 티셔츠 104
〈그림 123〉 자수가 들어간 코트 104
〈그림 124〉 2012 f/w 이자벨마랑 104
〈그림 125〉 2012 f/w 이자벨마랑 104
〈그림 126〉 2012 f/w 이자벨마랑 104
〈그림 127〉 프로엔자슐러 105
〈그림 128〉 프로엔자슐러 105
〈그림 129〉 2013 S/S 에밀리오 푸치 코트 105
〈그림 130〉 2012 f/w 오스만 105
〈그림 131〉 오스만 105
〈그림 132〉 2012 f/w 제이슨 우 105
〈그림 133〉 2012 f/w Rag & Bone 106
〈그림 134〉 2012 f/w massimo revecchi 106
〈그림 135〉 한복 드레스 106
〈그림 136〉 프로엔자슐러의 자수 106
〈그림 137〉 드리스반 노튼의 자켓 106
〈그림 138〉 드리스반 노튼의 자켓 106
〈그림 139〉 색동을 활용한 의상 107
〈그림 140〉 색동을 활용한 의상 107
〈그림 141〉 2013 f/w 마르니 107
〈그림 142〉 랄프로렌 107
〈그림 143〉 자크 포센 107
〈그림 144〉 자크 포센 107
〈그림 145〉 겐조 108
〈그림 146〉 겐조 108
〈그림 147〉 보자기 112
〈그림 148〉 1920 silk pochette 112
〈그림 149〉 1930 silk handbag 112
〈그림 150〉 1930 silk handbag 112
〈그림 151〉 silk pochette 112
〈그림 152〉 자수를 응용한 가방 112
〈그림 153〉 자수 백 113
〈그림 154〉 랄프 로렌 113
〈그림 155〉 롱샴 113
〈그림 156〉 Fendi의 자수백 113
〈그림 157〉 Fendi의 자수백 113
〈그림 158〉 Fendi의 자수백 113
〈그림 159〉 크리스챤디올 백 114
〈그림 160〉 자수를 응용한 백 114
〈그림 161〉 떡살무늬를 활용한 백 114
〈그림 162〉 식물문양을 활용한 백 114
〈그림 163〉 기하학 문양과 꽃문양이 들어간 가방 114
〈그림 164〉 일본의 오리엔탈 자수가 들어간 클러치 114
〈그림 165〉 프리다 지아니니의 백 115
〈그림 166〉 드리반 노튼의 백 115
〈그림 167〉 연꽃 단청문양 119
〈그림 168〉 국화 119
〈그림 169〉 공작 119
〈그림 170〉 전통자수문양 119
〈그림 171〉 작품 I 앞면 121
〈그림 172〉 작품 II 앞면 123
〈그림 173〉 작품 III 앞면 125
〈그림 174〉 작품 IV 앞면 127
〈그림 175〉 작품 V 앞면 129
〈그림 176〉 작품 VI 앞면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