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2장 문제 제기 13
제3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공동체적 삶 역량의 개념화: 개인과 국가의 사회자본 20
1. 청소년기 핵심 역량으로서 사회자본 20
2. 사회자본 개념 22
3. 소통에 따른 공동체적 삶의 역량: 신뢰, 네트워크, 참여 25
제2절 인터넷 이용과 사회자본에 관한 선행 연구 및 한계 40
1. 인터넷 이용과 사회자본 40
2. 네트워크 미디어 이용과 사회자본 42
제3절 누구와 소통하는가 : 공동체적 삶 역량에 미치는 효과 46
1. 온라인 소통 대상의 구분 46
2. 온라인 소통 대상이 신뢰와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 50
3. 온라인 소통 대상이 참여에 미치는 효과 56
4. 사회자본(네트워크, 신뢰)의 효과: 참여에 미치는 영향 59
제4절 누구와 소통하는가 : 청소년들의 개인성향, 환경배경에 따른 소통 대상 63
제4장 연구방법 69
제1절 분석 대상의 선정 및 연구 절차 69
제2절 측정 척도의 구성 69
1. 온라인 상의 소통 대상 구분: 오프라인 친구, 온라인 친구 70
2. 미디어 이용 : 대중매체, 인터넷 이용 72
3. 개인의 속성 : 수평주의, 집단주의 72
4. 학생의 삶의 맥락 : 가정, 학교, 친구 등 환경 변수 73
5. 신뢰: 대인적 신뢰, 사회적 신뢰, 제도적 신뢰, 네티즌 신뢰 74
6. 네트워크: 결속 네트워크와 교량 네트워크 74
7. 참여: 시민적 관여, 제도적 참여, 대안적 참여, 도움행동 75
8. 인구 사회학적 요인 및 주요 통제 변인 76
제5장 연구결과 78
제1절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값 및 변인 간 상관관계 78
제2절 연구가설 검증 : 누구와 소통하는가-공동체적 삶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 요인 85
1. 신뢰에 미치는 영향 85
2.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 89
3. 참여에 미치-는 영향 92
4. 누구와 소통하는지에 미치는 영향 요인 99
제6장 결론 102
제1절 연구 결과의 논의 10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 제언 109
참고문헌 112
부록: 본조사용 설문지 128
Abstract 142
〈표 1〉 사회자본 정의 23
〈표 2〉 결속적 사회자본과 교량적 사회자본 31
〈표 3〉 The bridging and Bonding role of online communities 33
〈표 4〉 소통 대상 문항의 신뢰도와 요인 분석 결과 71
〈표 5〉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값 79
〈표 6〉 청소년 온라인 소통 대상의 기술통계와 평균 비교 80
〈표 7〉 주요 변인 간 상관 관계 81
〈표 8〉 주요 독립 변인과 종속 변인 간 상관관계 82
〈표 9〉 공동체적 삶 역량 변인 간 상관관계 84
〈표 10〉 공동체적 삶 역량-신뢰를 예측하는 변수들의 회귀 분석 86
〈표 11〉 공동체적 삶 역량-네트워크 인식을 예측하는 변수들의 회귀분석 90
〈표 12〉 공동체적 삶 역량-시민적 참여를 예측하는 변수들의 회귀분석 93
〈표 13〉 공동체적 삶 역량-도움행동 참여를 예측하는 변수들의 회귀분석 96
〈표 14〉 소통대상을 예측하는 변수들의 회귀 분석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