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1.1. 연구의 배경 11
1.1.2. 연구의 목적 1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1.2.1. 연구의 방법 12
1.2.2. 연구의 범위 12
제2장 선박 기장시운전의 개요 13
2.1. 선박 기장시운전의 개요 13
2.2. 기장시운전 업무 종류 및 항목, 공정 순서 14
2.2.1. 업무 종류 및 항목 14
2.2.2. 공정 순서 14
제3장 기장시운전 주요장비 및 SYSTEM 이해 16
3.1. 안벽시운전 16
3.1.1. 안벽 기장시운전 검사 프로그램 16
3.1.2. 안벽 기장시운전 주요장비 및 SYSTEM 이해 17
3.2. 해상시운전 21
3.2.1. 해상시운전 프로그램 21
3.2.2. 기장시운전 주요장비 및 SYSTEM 이해 22
제4장 기술적 문제와 사고사례의 종류 분석 및 개선 방안 33
4.1. M/E L.O Line flushing heating 방법 개선 33
4.1.1. Line flushing의 목적 33
4.1.2. M/E L.O Line flushing heating 문제점 33
4.1.3. Electric line heater 사용으로 인한 개선 방안 및 효과 33
4.2. Pipe 이물질 사고 분류 및 개선 방안 35
4.2.1. Pipe 이물질 사고 분류 35
4.2.2. Pipe 이물질 사고 시 대책 및 개선 방안 38
4.3. 빗물유입 사고 및 개선 방안 39
4.3.1. Boiler furnace uptake 하부 침수 사고 39
4.3.2. 빗물유입 사고 시 대책 및 개선 방안 39
4.3.3. G/E Crank chamber 침수 사고 40
4.3.4. 빗물유입 사고 시 대책 및 개선 방안 40
4.4. 겨울철 동파 사고 및 개선 방안 41
4.4.1. 겨울철 동파 사고 41
4.4.2. 겨울철 동파 사고 시 대책 및 개선 방안 41
4.5. 기름 유출 사고 분류 및 개선 방향 42
4.5.1. E/R H.F.O 유출 사고 42
4.5.2. 윤활유 유출 사고 42
4.5.3. 선상 H.F.O 유출 사고 44
제5장 결론 51
5.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1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52
5.2.1. 연구의 한계 52
5.2.2. 향후 연구과제 52
참고문헌 53
Table 1. Line flushing 시 각 Line 별 사용유 비교 18
Table 2. Onboard test procedure (Main engine safety test) 31
Table 3. H사 유류수급 Check Sheet 46
Table 4. H사 유류수급 및 유출유 방제작업 분담표 47
Fig. 1. 해상시운전 조직도 21
Fig. 2. Dead ship recovery Test 검사 순서 28
Fig. 3. Electric line heater 34
Fig. 4. Pipe 최초 이물질 발견 부위 표시 및 사진 35
Fig. 5. Pipe 최초 이물질 발견 Line 36
Fig. 6. Main engine piston & skirt 손상 사진 37
Fig. 7. Main L.O pump 내부 이물질 사진 37
Fig. 8. Boiler furnace uptake 하부 침수로 Pipe가 부식된 사진 39
Fig. 9. G/E Crank chamber 침수 사진 40
Fig. 10. Refrigerator condenser cover & Inlet valve 동파 사진 41
Fig. 11. H.F.O Tank level gauge bolt 누락 사진 42
Fig. 12. 선상 윤활유 유출 사진 43
Fig. 13. 안벽 윤활유 제거 및 소제 사진 43
Fig. 14. Hose 연결부 결함 사진 44
Fig. 15. 선상 연료유 유출 사진 45
Fig. 16. ECR Monitor alarm 사진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