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과 연구 목적 7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9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해운 산업의 개념 및 의의 10
1.1. 해운 산업의 개념 10
1.2. 해운산업의 특성 10
1.3. 해운산업의 의의 12
제2절 정기선 해운의 정의와 영업구조 12
2.1. 해운선사 분류 12
2.2. 근해 정기선 해운의 정의 13
2.3. 정기선 해운의 영업구조 13
제3장 정기선해운의 환경변화와 전망 15
제1절 정기선 해운서비스 시장 변화 15
1.1. 전략적 제휴에 의한 시장 과점화 15
1.2. 선복량의 과잉 16
1.3. 경쟁의 심화 17
1.4. 소비자 환경 18
제2절 대외적 정기선 해운환경 변화 18
2.1. 지역별 시황 추이 18
2.2. 정기선 시장의 수송수요 전망 20
2.3. 정기선 시장의 수급전망 20
제4장 세계일주서비스의 의의와 주요선사 도입 모델 23
제1절 세계일주서비스의 의의 23
1.1. 세계일주서비스의 의의 23
1.2. 세계일주서비스의 장점 25
제2절 조양상선/SENATOR/DSR 도입 모델 26
2.1. RTW 도입 배경 26
2.2. 실시형태 및 발전 27
2.3. 서비스 전략 및 그 특징 28
2.4. 서비스 도입 결과 30
제3절 한진해운 도입모델 31
3.1. 펜듈럼 도입 배경 31
3.2. 실시 형태 및 발전 32
3.3. 서비스 도입 결과 34
제4절 에버그린 도입모델 34
4.1. 도입배경 34
4.2. 실시형태 및 발전 35
4.3. 에버그린의 전략 37
4.4. 성공 요인 40
제5장 세계일주 서비스의 문제점 및 근해선사의 도입 전략 43
제1절 세계일주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안 43
1.1. 세계일주 서비스의 일반적인 문제점 43
1.2. 세계일주서비스의 운영상 문제점 45
1.3. 세계일주 서비스 선사의 경영전략 수립방안 47
제2절 근해선사의 세계일주 서비스 도입 문제점 및 전략 49
2.1. 근해선사의 세계일주 서비스 도입 문제점 49
2.2. 근해선사의 세계일주 서비스 도입 전략 51
제6장 결론 57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59
참고문헌 60
〈표 2-1〉 원양정기선사와 근해정기선사 비교 14
〈표 3-1〉 기간항로별 선사(제휴 그룹) 점유율 16
〈표 4-1〉 RTW 기항지 및 항해거리/일수 25
〈표 4-2〉 Senator/DSR/조양상선 3사의 RTW 투입선복(91년) 29
〈표 4-3〉 세계일주 서비스 도입 모델별 비교 42
〈표 5-1〉 세계일주서비스의 장단점 및 근해선사 전략 56
〈그림 2-1〉 해운선사의 분류 13
〈그림 2-2〉 해운선사의 기본 영업구조 14
〈그림 3-1〉 주요 선사 시장 점유율 추이 17
〈그림 3-2〉 연도별 CCFI(중국발컨테이너운임지수) 변동 추이 19
〈그림 3-2〉 분기별 선박 발주량과 인도량 추이 (2013.4) 21
〈그림 4-1〉 세계 3대 기간항로 및 서비스루트와 펜듈럼서비스 도식 24
〈그림 4-2〉 한진해운의 펜듈럼서비스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