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목적 10
1.2. 연구방법 및 내용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4
2.1. 환적의 개념 14
2.2. 환적화물의 유형 15
2.2.1. 분산/피더형(hub & spoke) 환적 15
2.2.2. 항로 교차형 환적 15
2.2.3. 선대교체형 환적 17
2.2.4. 기타 형태의 환적 17
2.3. 환적화물의 경제적 효과 18
2.4. 항만선택 관련 선행연구 20
2.4.1. 항만선택 요인분석 20
2.4.2. 환적항 선택 요인분석 25
제3장 국내외 해운·항만 환경 분석 28
3.1. 세계 해운환경 변화 28
3.1.1.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28
3.1.2. 세계 컨테이너선박 연간 발주 및 인도계획 30
3.1.3.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출현 31
3.1.4. 세계 주요 선사간 전략적 제휴현황 32
3.2. 경쟁항만의 환경변화 33
3.2.1. 일본의 항만환경 변화 33
3.2.2. 중국의 항만환경 변화 36
3.3. 전국 및 부산항 "컨"물동량 전망 및 추이 38
3.3.1. 전국 항만별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38
3.3.2. 부산항 환적화물 물동량 추이 39
제4장 글로벌 환적항만의 운영현황 및 시사점 42
4.1. 싱가포르항 42
4.1.1. 항만현황 42
4.1.2. 운영시스템 44
4.2. 로테르담항 45
4.2.1. 항만현황 45
4.2.2. 항만배후단지 47
4.3. 카오슝항 49
4.3.1. 항만현황 49
4.3.2. 대만 자유무역지역(Free Trade Zone, FTZ) 52
4.4. 시사점 53
제5장 부산항의 환적경쟁력 분석 55
5.1. SWOT 분석 55
5.1.1. 강점(Strengths) 55
5.1.2. 약점(Weakness) 59
5.1.3. 기회(Opportunities) 65
5.1.4. 위협(Threats) 69
5.2. 실증자료에 근거한 환적경쟁력 평가 73
5.2.1. 설문개요 73
5.2.2. 세부분석 결과 73
5.2.3. 시사점 77
제6장 환적허브항으로서의 부산항의 환적경쟁력 강화방안 78
6.1. 환적비용측면의 경쟁력 강화방안 78
6.1.1. 북항 기능 재정립 78
6.1.2. 인센티브 제도 개편 83
6.2. 항만시설 관리측면의 경쟁력 강화방안 86
6.2.1. 부산항 터미널 운영사 통합 86
6.2.2. 부산항 신항 연근해 전용선석 확보 88
6.2.3. 부산항 신항 개발 및 조기 증심 89
6.3. 배후단지 활성화측면의 경쟁력 강화방안 93
6.3.1.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모델 개발 93
6.3.2. 해외 물류시설 거점 확보를 통한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 96
제7장 결론 99
7.1. 연구결과의 의의 및 시사점 99
7.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1
참고 문헌 102
〈표 2-1〉 환적화물 1TEU 유치에 따른 경제적 효과 19
〈표 2-2〉 환적화물 1TEU 유치에 따른 경제적효과(간접효과) 19
〈표 2-3〉 선행 연구자별 항만선택 결정요인 24
〈표 2-4〉 선행 연구자별 환적항 선택요인 27
〈표 3-1〉 세계 지역별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28
〈표 3-2〉 세계 컨테이너 선박 발주 현황 30
〈표 3-3〉 얼라이언스별 부산항 물동량 처리실적 32
〈표 3-4〉 일본 주요 '컨'항만의 순위 변화 34
〈표 3-5〉 일본 주요 '컨'항만의 서비스 추세 34
〈표 3-6〉 KNFC(한일연근해수송협의회) 회원사 물동량 처리현황 35
〈표 3-7〉 중국항만 권역별 수출입액 및 물동량 36
〈표 3-8〉 북중국 컨테이너터미널 시설현황 37
〈표 3-9〉 중국 주요항만의 컨테이너 처리실적 38
〈표 3-10〉 전국 주요 항만별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39
〈표 4-1〉 싱가포르항의 주요 항만시설 현황 42
〈표 4-2〉 싱가포르항의 화물 처리 실적 42
〈표 4-3〉 싱가포르항의 개발계획 43
〈표 4-4〉 로테르담항의 주요 항만시설 현황 47
〈표 4-5〉 로테르담항 물류단지 운영현황 48
〈표 4-6〉 카오슝항의 컨테이너터미널 현황 50
〈표 4-7〉 항만 및 공항 FTZ별 산업 특화 현황 52
〈표 5-1〉 부산항 환적경쟁력 SWOT 분석표 55
〈표 5-2〉 지역별 부산항 기항서비스 현황 56
〈표 5-3〉 중국 주요 항만의 Port Closing 현황 58
〈표 5-4〉 부산항 북항과 신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추이 59
〈표 5-5〉 북항↔신항 환적화물 육상셔틀 비용 60
〈표 5-6〉 부산항 신항과 북항 동시기항 서비스 현황 61
〈표 5-7〉 부산항 컨테이너부두 운영 현황 62
〈표 5-8〉 세계 주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규모 사례 분석 62
〈표 5-9〉 세계 주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규모 사례 분석 64
〈표 5-10〉 연도별 부산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64
〈표 5-11〉 동북아 지역의 물동량 전망 65
〈표 5-12〉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개발계획 66
〈표 5-13〉 배후단지 입주기업 유치시 기대효과 66
〈표 5-14〉 FTA 체결 이후 교역증가율 67
〈표 5-15〉 북중국 항만의 컨테이너 서비스 현황 71
〈표 5-16〉 Alliance별 시장 점유율 변화 72
〈표 6-1〉 환적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부추진과제 78
〈표 6-2〉 우리나라 부산항이 중심항만으로 발전하는데 개선방향 79
〈표 6-3〉 부산항 북항과 신항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80
〈표 6-4〉 부산항 공급(하역)능력 시나리오 81
〈표 6-5〉 부산항 수송수단별 물동량 82
〈표 6-6〉 부산항 환적화물 인센티브 제도 내용 84
〈표 6-7〉 부산항 북항과 신항의 경쟁력 종합평가 87
〈표 6-8〉 부산항 신항 개발현황(1996~2011) 90
〈표 6-9〉 부산항 신항 개발계획(2012~2020) 90
〈표 6-10〉 선박의 대형화 현황 91
〈표 6-11〉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해외 국가별 투자 현황 93
〈표 6-12〉 항만배후단지에서의 부가가치 창출 물류활동 유형 95
〈표 6-13〉 국내물류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96
〈그림 2-1〉 부산항의 환적물량과 피더물량간 변동 추이[원문불량;p.7] 16
〈그림 3-1〉 동북지역의 컨테이너 물동량 (2012 예측치 기준) 29
〈그림 3-2〉 CMA CGM Marco Polo(16,020 TEU급) 31
〈그림 3-3〉 연근해선 이용 부산환적과 일본 전략항만 이용시 비용비교 35
〈그림 3-4〉 2011년 컨테이너처리비율 39
〈그림 3-5〉 2020년 컨테이너 처리비율 39
〈그림 3-6〉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월별 처리실적 40
〈그림 3-7〉 부산항 환적물동량 월별 처리실적 41
〈그림 3-8〉 부산항 환적화물 증가율 주이 41
〈그림 4-1〉 싱가포르항의 터미널 위치도 43
〈그림 4-2〉 로테르담항의 개발 현황도 45
〈그림 4-3〉 기간항로의 변화 추이 50
〈그림 4-4〉 세계 주요 컨테이너항만 처리량 및 순위 변동 추이 51
〈그림 5-1〉 세계 주요 항만과의 항만비용 비교 57
〈그림 5-2〉 북극이사회 정식 옵서버 진출 68
〈그림 5-3〉 화물연대 운송거부가 동북아 물류중심화 전략에 미치는 영향 70
〈그림 5-4〉 기항지 변경에 미치는 영향 70
〈그림 5-5〉 경쟁력강화 해결과제 점수 및 우선순위 그래프(종합) 74
〈그림 5-6〉 경쟁력강화 해결과제 점수 및 우선순위 그래프(원양선사) 75
〈그림 5-7〉 경쟁력강화 해결과제 점수 및 우선순위 그래프(연근해선사) 75
〈그림 5-8〉 경쟁력강화 해결과제 점수 및 우선순위 그래프(배후단지 입주기업) 76
〈그림 6-1〉 부산항 운영사별 컨테이너처리실적 및 경영수지 현황 87
〈그림 6-2〉 제3차 항만기본계획도(부산항) 88
〈그림 6-3〉 부산항 신항 개발계획도 91
〈그림 6-4〉 부산항 신항 증심 계획 92
〈그림 6-5〉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93
〈그림 6-6〉 센슈카이의 물류거점 부산집약 전후 비교 94
〈그림 6-7〉 부산항과 세계 주요 항만간 물동량 처리실적 97
〈그림 6-8〉 글로벌시장 공동진출에 따른 역할 분담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