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1.2. 연구의 수행 방법 8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0
제3장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개요 및 문제점 13
3.1. 수평형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13
3.1.1. 반출입 프로세스 13
3.1.2. 양/적하 프로세스 14
3.2. 수직형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15
3.2.1. 반출입 프로세스 16
3.2.2. 양/적하 프로세스 22
3.3. 문제점 도출 28
제4장 수직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효율성 증대 방안 29
4.1. Gate 반/출입 절차 및 시스템 개선 방안 29
4.1.1. 무정차 시스템 구축 방안 29
4.1.2. 무정차 시스템 구축 효과 분석 36
4.2. LSTP 업무 절차 및 시스템 개선 방안 37
4.2.1. LSTP 자동화 시스템 구축 방안 37
4.2.2. LSTP 자동화 시스템 효과 분석 41
4.3. DGPS를 이용한 S/C Pooling 개선 방안 43
4.3.1. DGPS 구축 방안 43
4.3.2. S/C Pooling 연계 방안 46
4.3.3. DGPS 구축 효과 분석 47
4.4. 기대효과 49
4.4.1. 터미널 측면 49
4.4.2. 운송사/화물주선업체 51
4.4.3. 국가/사회적 측면 52
제5장 결론 54
5.1. 결론 및 시사점 54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안 56
참고문헌 57
부록 59
1. Gate 시뮬레이션 모형 60
2. LSTP 시뮬레이션 모형 61
3. DGPS 시뮬레이션 모형 62
〈표 4-1〉 인수도증 발행 금액 비교 분석 33
〈표 4-2〉 Gate 업무 단위별 평균 작업 소요 시간 36
〈표 4-3〉 Gate 통과 후 LSTP 정차 소요 시간 분석 41
〈표 4-4〉 부산 신항 2-3단계 요일별 평균 반출입 소요 시간(2013년 5월 기준) 42
〈표 4-5〉 H사의 DPGS 측정 오차 44
〈표 4-6〉 일반 Pooling과 DGPS Pooling 비교 자료 47
〈표 4-7〉 일반 Pooling과 DGPS Pooling 비교 자료(계속) 48
〈표 4-8〉 LSTP 자동화시 인력 투입 감소 현황(일 10명/1400Van 처리 기준) 49
[그림 1-1] 연구수행 체계도 9
[그림 3-1] 수평형 컨테이너 터미널 반출입 프로세스 14
[그림 3-2] 수직형 컨테이너 터미널 반출입 프로세스 16
[그림 3-3] PRE GATE 구성도 17
[그림 3-4] Gate 시스템 구성도 18
[그림 3-5] LSTP 차랑 진입 방법 19
[그림 3-6] LSTP 현황도 20
[그림 3-7] LSTP 실제 모습 20
[그림 3-8] 작업 현황 화면 21
[그림 3-9] 작업 오더 확인 화면 21
[그림 3-10] 작업 전체 화면 21
[그림 3-11] Housekeeping 및 Pre-position 전/후 22
[그림 3-12] WSTP (Water Side Transfer Point) 개념도 23
[그림 3-13] 양/적하 본선 작업 프로세스 24
[그림 3-14] CTA 컨테이너 터미널 구성도 25
[그림 3-15] CTA 컨테이너 터미널 Work Flow 26
[그림 3-16] 양하 Work Flow 27
[그림 3-17] 문제점 분석 28
[그림 4-1] 부산 신항 2-1단계 반출입 모니터링 시스템 30
[그림 4-2] RFID기반과 RFED/OCR기반의 Gate 및 기간계 시스템 구성도 비교 31
[그림 4-3] Smart-Lo의 강점 32
[그림 4-4] RFID/OCR 및 Seal 인식 RFID 시스템 연계도 35
[그림 4-5] I사의 YT 차량의 CPS 구현 화면 37
[그림 4-6] I사의 본선 양/적하 OCR 시스템 구성도 38
[그림 4-7] LSTP OCR/RFID 설치 구성도(전면) 39
[그림 4-8] LSTP OCR/RFID 설치 구성도(측면) 39
[그림 4-9] LSTP Display 화면 40
[그림 4-10] TOS, ARMG, OCR/RFID 시스템 구성도 40
[그림 4-11] H사의 DGPS 구축 시스템 기본 구성도 43
[그림 4-12] 터미널내 DGPS Yard 구축 및 시스템 구성도 45
[그림 4-13] DGPS를 통한 TOS 연계방안 46
[그림 4-14] 컨테이너 물량 확보 비율 51
[그림 4-15] 각 부분별 기대 효과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