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대상 및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9
1. 변화하는 미술관교육과 전시물의 개념 19
2. 문화소외계층 교육 24
3. 체험적(Hands-on)전시에서의 상호작용 학습(interactive learning) 35
III. 아웃리치 프로그램 〈찾아가는 미술관교육〉의 실제 40
1.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42
가. 교육목적 및 대상설정 42
나. 교육콘텐츠 45
다. 교육구성과 학습내용 48
2. 〈찾아가는 미술관교육〉의 실행 및 관찰 결과 64
가. 교육 준비단계 64
1) 교육 참여강사 64
2) 대상지역의 특성 67
3) 어린이들과의 첫 대면 68
나. 교육 진행단계 70
1) 감상 및 체험 활동 70
2) 지역별 학습 분위기 78
3) 전시 관람의 경험 80
다. 교육 이후의 설문 84
1) 교육의 가치와 경험 84
2) 교육의 한계와 근거(상황) 90
3) 한계점에 대한 대안의 모색 94
IV. 〈찾아가는 미술관교육〉의 교육적 의미 분석 98
1. 미적 체험으로서의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98
2. 상호작용 학습으로서의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102
3. 문화소외계층 교육으로서의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112
V. 결론 및 제언 118
참고문헌 122
부록 1_교육 참여 후 어린이의 소감 및 의견 128
Abstract 133
〈표 1〉 문화예술 접근성 장애요인과 구체적 대상 26
〈표 2〉 예술작품의 특성과 예술학습 결과들 34
〈표 3〉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40
〈표 4〉 교육 대상지역과 선정이유 43
〈표 5〉 교육구성과 일정 50
〈표 6〉 1-2차시 교육계획안 53
〈표 7〉 3-4차시 계획안 59
〈표 8〉 2012년도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참여강사 64
〈표 9〉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84
〈표 10〉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이후 미술관에 대한 관심도 85
〈그림 1〉 'Take One Picture'의 감상 작품(우)과 결과물(좌) 22
〈그림 2〉 교육 대상지역 분포도 44
〈그림 3〉 교육 활동지-버스용, 2012년도, 2013년도 46
〈그림 4〉 교육 활동지 內 부록-큐브릭 조립 전개도 46
〈그림 5〉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버스 외부 47
〈그림 6〉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버스 내부 47
〈그림 7〉 버스 전시-자화상 48
〈그림 8〉 버스 전시-조각 작품 48
〈그림 9〉 버스 전시-동서양 예술의 흐름 48
〈그림 10〉 버스 전시-시청각 영상 48
〈그림 11〉 1-2차시 감상 작품-큐브릭, 김찬중, 2011 52
〈그림 12〉 3-4차시 감상 작품-자화상, 고희동, 1915 59
〈그림 13〉 3-4차시 감상 작품-팔레트 속 자화상, 서동진, 1930년대 59
〈그림 14〉 3-4차시 감상 작품-초상화 뮤지엄: 신체에서 얼굴로, 고낙범, 1997-1998 59
〈그림 15〉 교육현장-소개시간 70
〈그림 16〉 교육현장-배너 70
〈그림 17〉 교육현장-우리 동네 미술관 '큐브릭 만들기' 71
〈그림 18〉 교육현장-모둠별 구상하기 73
〈그림 19〉 교육현장-모둠별 '우리 동네 지도 만들기' 73
〈그림 20〉 교육현장-모둠별 '큐브릭 만들기' 73
〈그림 21〉 교육현장-모둠별 대표 어린이 발표 73
〈그림 22〉 재구성된 큐브릭 74
〈그림 23〉 재료-미술용 캔버스 75
〈그림 24〉 재료-아크릴 물감 75
〈그림 25〉 교육현장-인물화 '자화상 그리기' 77
〈그림 26〉 교육현장-교육 후 본인작품과 함께 기념촬영 78
〈그림 27〉 미술관 초청-찾아온 미술관교육 감상활동 81
〈그림 28〉 미술관 초정-찾아온 미술관교육 창작표현활동 81
〈그림 29〉 과거 이동 중인 찾아가는 미술관 버스 83
〈그림 30〉 과거 찾아가는 미술관 버스 83
〈그림 31〉 관람을 위해 버스로 입장하는 어린이들 83
〈그림 32〉 학교 방문-버스 내부 교육 83
〈그림 33〉 버스 내부-자유 관람하는 어린이들 84
〈그림 34〉 버스 내부-시청각 영상 관람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