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8
1. 현대사회와 가족여가 18
1) 가족여가의 개념 22
2) 가족여가의 의의 26
3) 박물관과 여가경험 29
2. 박물관교육과 가족 프로그램 31
1) 박물관교육의 이론적 배경 31
2) 가족 프로그램의 개념 및 성격 38
3) 가족 프로그램의 유형 41
4) 가족 프로그램의 중요성 45
III. 가족 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연구 50
1. 가족 교육프로그램의 연구 대상 및 방법 50
1) 연구 대상 51
2) 연구 방법 52
2. 가족 교육프로그램의 사례 58
1)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체험하는 비색청자' 58
2) '이슬람의 보물 이야기' 61
3) '우리가족 주말 박물관 나들이' 65
IV. 가족 교육프로그램 참여자 상호작용 연구 분석 69
1. 연구 결과의 해석 70
1) 가족 교육프로그램 참여자 설문분석 70
2) 가족 교육프로그램 참여자 대상 면담 93
2. 연구 결과의 분석 97
1) 개인적 맥락으로 본 참여자의 가족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98
2) 사회문화적 맥락으로 본 참여자 간의 상호작용 105
3) 지속적인 학습경험을 위한 물리적 맥락 113
V. 결론 123
참고문헌 128
부록 133
〈부록 1〉 수업활동시 참고자료 133
〈부록 2〉 가족 대상 설문지 134
Abstract 141
〈표 1〉 가족여가의 가족 구성원 중심 개념 정의 24
〈표 2〉 가족여가의 기능 중심 개념 정의 25
〈표 3〉 가족여가의 의의 26
〈표 4〉 가족 프로그램의 유형 42
〈표 5〉 프로그램 참여자 일반사항 51
〈표 6〉 가족 대상 설문지의 구성 내용 54
〈표 7〉 부모 대상 면담질문 구성 내용 56
〈표 8〉 담당자 및 강사 대상 면담질문 구성 내용 57
〈표 9〉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체험하는 비색청자 프로그램 전체안 59
〈표 10〉 이슬람의 보물 이야기 프로그램 전체안 62
〈표 11〉 우리가족 주말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 전체안 66
〈표 12〉 프로그램 참여자 일반사항 71
〈표 13〉 가족의 여가활동 73
〈표 14〉 박물관 가족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74
〈표 14-1〉 사전경험 76
〈표 15〉 가족 간의 상호작용 중 역할 77
〈표 15-1〉 참여도 78
〈표 15-2〉 대화 79
〈표 15-3〉 기타 80
〈표 16〉 교육프로그램 요구조사 81
〈표 16-1〉 교육프로그램 사후조사 83
〈표 17〉 가족 간의 주된 역할 85
〈표 18〉 가족 간의 역할분담 정도 86
〈표 19〉 가족 간의 대화 87
〈표 20〉 가족이 얻고자 하는 것 89
〈표 21〉 교육프로그램 참여 후 느낀 점 및 소감 91
〈표 22〉 향후 하고 싶은 교육프로그램 92
〈표 23〉 개선점 및 제안 사항 92
〈그림 1〉 가족 여가활동에 대한 인식(재인용) 29
〈그림 2〉 맥락적 학습 모형(재구성)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