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창의적인 작업 대부분은 팀 단위로 이루어지고, 이러한 집단의 창의성은 단순히 개인 창의성의 합이 아니라 구성원 간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난다. 따라서 여러 사람이 함께 작업하는 만큼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발하는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커뮤니케이션은 여러 환경 요건 중에서도 물리적인 공간 레이아웃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그러나 이러한 공간의 중요성을 간과한 채 기존의 사무 공간 레이아웃은 획일적이고 일반화되어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집단의 창의적인 결과물 산출을 위해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적합한 사무 공간 레이아웃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고찰하여 집단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8가지 커뮤니케이션 요소인 팀의 다양성, 응집성, 자율성, 리더십, 네트워크, 조직문화, 집단크기, 목표공유를 추출하였다. 이 요소들을 통해 창의적 결과물 산출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창의적 업무 수행중에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분류하였다. 그중 조직 외부 공간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제외하여 총 10가지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도출하고, 각 유형에 필요한 공간 조건을 제시하였다. 10가지 유형은 구성원 간 네트워크, 팀 내 아이디어 발표, 리더에게 상향식 보고, 리더-팀원 네트워크, 리더의 하향식 지시, 팀-팀 네트워크, 대각선 네트워크, 혁신 사무국, 자료실 네트워크, 내부-외부 네트워크이다.
이렇게 분류된 자료를 통해 각 사례의 업무 유형에 필수적인 공간을 도출하고 공간별 특징을 정리하였다. 업무 유형은 아이디어 생성과 실험 중심 업무, 신제품(전자기기) 기획 및 개발 중심 업무, 컴퓨터 작업 중심 업무, 아이디어 생성과 디자인 중심 업무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상의 분류 및 분석 내용을 종합하여 각 업무 유형에 적합한 사무 공간 레이아웃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무 공간을 계획하고 디자인하는 디자이너들에게 하나의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팀 영역과 업무 집중을 위한 개인 영역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 레이아웃을 제시함으로써 업무 중에 발생하는 수행착오와 시간 소비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수월하게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