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1.3. 연구 흐름도 17
2. 창의성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적 고찰 18
2.1. 창의성 18
2.1.1. 창의성의 정의 18
2.1.2.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21
2.1.3. 창의적 사고의 요소 23
2.1.4. 집단 창의성 25
2.2. 커뮤니케이션 27
2.2.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7
2.2.2.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29
2.2.3.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32
2.3. 창의성과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39
2.3.1. 선행연구 39
2.3.2. 집단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요소 43
3. 집단의 창의적 결과물 산출 과정 사례 조사·분석 47
3.1. 조사 범위 및 분석 방법 47
3.2. 사례 조사 및 분석 49
3.2.1. 3M의 스코치가드 49
3.2.2. IBM의 바코드 55
3.2.3. 소니의 워크맨 61
3.2.4. 3M의 포스트잇 65
3.2.5. 코닥의 3차원 영상 69
3.2.6. 구글 74
3.2.7. 애플의 아이팟 78
3.2.8. 앱솔루트 보드카 광고디자인 83
3.3. 창의적 결과물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분류 87
3.3.1. 준비 단계 87
3.3.2. 부화 단계 88
3.3.3. 조명 단계 90
3.3.4. 검증 단계 91
3.4. 커뮤니케이션 유형별 공간 요건 및 특징 96
3.4.1. 팀 내부 커뮤니케이션 97
3.4.2. 조직 전체 커뮤니케이션 102
3.4.3. 외부 커뮤니케이션 106
4. 사례 유형별 사무 공간 레이아웃 방향 107
4.1. 사무 공간 레이아웃 유형 107
4.1.1. 사무 공간의 분류 107
4.1.2. 사무 공간별 레이아웃 유형 110
4.2. 사례 유형별 사무 공간 레이아웃 제시 119
4.2.1. 아이디어 생성과 실험 중심 업무 120
4.2.2. 신제품(전자기기) 기획 및 개발 중심 업무 127
4.2.3. 컴퓨터 작업 중심 업무 132
4.2.4. 아이디어 생성과 디자인 중심 업무 135
5. 결론 138
5.1. 연구의 결과 138
5.2. 연구의 의의 및 한계와 향후 과제 140
참고문헌 141
Abstract 146
[표 1] 창의성의 다양한 정의 20
[표 2] 학자별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21
[표 3] 집단 창의성의 개념 26
[표 4] 관점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8
[표 5]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모형에 따른 분석 31
[표 6]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분류 32
[표 7] 집단 창의성을 결정하는 선행요인 39
[표 8] 집단 창의성을 결정하는 선행요인에 관한 국내 연구 42
[표 9] 사례 분석 틀 48
[표 10] 스코치가드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54
[표 11] 바코드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60
[표 12] 워크맨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64
[표 13] 포스트잇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68
[표 14] 3차원 영상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73
[표 15] 구글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77
[표 16] 아이팟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82
[표 17] 앱솔루트 보드카 광고디자인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86
[표 18] 사례 분석 종합 94
[표 19] 구성원 간 네트워크를 위한 공간 요건 및 특징 97
[표 20] 팀 내 아이디어 발표를 위한 공간 요건 및 특징 98
[표 21] 리더에게 상향식 보고를 위한 공간 요건 및 특징 99
[표 22] 리더-팀원 네트워크를 위한 공간 요건 및 특징 100
[표 23] 리더의 하향식 지시를 위한 공간 요건 및 특징 101
[표 24] 팀-팀 네트워크를 위한 공간 요건 및 특징 102
[표 25] 대각선 네트워크를 위한 공간 요건 및 특징 103
[표 26] 혁신 사무국을 위한 공간 요건 및 특징 104
[표 27] 자료실 네트워크를 위한 공간 요건 및 특징 105
[표 28] 내부-외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 요건 및 특징 106
[표 29] 워크스테이션 레이아웃 유형 111
[표 30] 회의실 테이블 레이아웃 유형 114
[표 31] 휴게 공간 레이아웃 유형 115
[표 32] 아이디어 생성과 실험 중심 업무를 위한 공간 요건 세부 내용 125
[표 33] 신제품(전자기기) 기획 및 개발 중심 업무를 위한 공간 요건 세부 내용 130
[표 34] 컴퓨터 작업 중심 업무를 위한 공간 요건 세부 내용 133
[표 35] 아이디어 생성과 디자인 중심 업무를 위한 공간 요건 136
[그림 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유형 30
[그림 3] 스코치가드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발생 53
[그림 4] 바코드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발생 59
[그림 5] 워크맨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발생 63
[그림 6] 포스트잇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발생 67
[그림 7] 3차원 영상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발생 72
[그림 8] 구글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발생 76
[그림 9] 아이팟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발생 81
[그림 10] 앱솔루트 보드카 광고디자인 산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발생 85
[그림 11] 도출한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분류 95
[그림 12] 공간 요건 분류 96
[그림 13] 워크스테이션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과 프라이버시 112
[그림 14] 고정적 파티션의 종류 116
[그림 15] 이동식 파티션의 종류 117
[그림 16] 높이에 따른 벽의 기능 118
[그림 17] 업무 유형별 사례 분류 119
[그림 18] 스코치가드 산출을 위한 공간 요건 120
[그림 19] 바코드 산출을 위한 공간 요건 121
[그림 20] 포스트잇 산출을 위한 공간 요건 122
[그림 21] 3차원 영상 산출을 위한 공간 요건 123
[그림 22] 아이디어 생성과 실험 중심 업무를 위한 공간 레이아웃 126
[그림 23] 워크맨 산출을 위한 공간 요건 127
[그림 24] 아이팟 산출을 위한 공간 요건 128
[그림 25] 신제품(전자기기) 기획 및 개발 중심 업무를 위한 공간 레이아웃 131
[그림 26] 구글 산출을 위한 공간 요건 132
[그림 27] 컴퓨터 작업 중심 업무를 위한 공간 레이아웃 134
[그림 28] 앱솔루트 보드카 광고디자인 산출을 위한 공간 요건 135
[그림 29] 아이디어 생성과 디자인 중심 업무를 위한 공간 레이아웃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