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6
1.1. 연구배경 및 목적 16
1.1.1. 연구의 배경 16
1.1.2. 연구의 목적 17
1.2. 연구범위 및 방법 19
1.3. 선행 연구 21
1) 어린이박물관 관련 선행연구 21
2) 전이영역 관련 선행연구 22
1.4. 용어의 정리 24
1) 외부공간에 관련된 용어 24
2) 공간체험에 관련된 용어 24
3) 전이영역에 관련된 용어 24
2. 어린이박물관의 이론적 고찰 및 공간구성 27
2.1. 어린이박물관의 이론적 고찰 27
2.1.1. 어린이박물관의 정의 및 분류 27
2.1.2. 어린이박물관의 목적과 기능 33
2.1.3. 어린이박물관의 특징 35
2.2. 어린이박물관의 공간구성 39
2.2.1. 공간개념 및 특징 39
2.2.2. 내·외부 공간관계 43
2.2.3. 어린이박물관 외부공간의 활용 45
2.3. 어린이박물관 공간구성의 현황 51
2.3.1. 조사대상지 선정배경 및 분석방법 51
2.3.2. 현황조사 분석 및 종합 53
2.4. 소결 80
3. 어린이 관람객의 공간체험 81
3.1. 어린이박물관의 공간만족도 81
3.1.1. 사용자 중심의 공간만족도 조사 이해 및 목적 81
3.1.2. 공간 사용자를 위한 조사 방법 81
3.1.3. 공간만족도 조사내용 및 분석종합 86
3.2. 어린이박물관의 관람행태 98
3.2.1. 관람행태 조사 이해 및 목적 98
3.2.2. 관람행태 조사 방법 99
3.2.3. 관람행태 조사내용 및 분석종합 100
3.3. 어린이박물관 공간체험의 이해 105
3.3.1. 공간체험의 개념 105
3.3.2. 어린이박물관에서의 공간체험 106
3.4. 어린이박물관에서의 목적별 공간체험 107
3.4.1. 공간체험의 흐름 107
3.4.2. 공간체험의 목적 108
3.4.3. 공간체험의 요소 109
3.4.4. 어린이박물관에서의 목적별 공간체험 116
4.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분석 119
4.1. 전이영역의 의미와 특성 119
4.1.1. 전이영역의 의미와 역할 119
4.1.2. 전이영역의 특성 122
4.1.3. 전이영역의 기능 122
4.2. 전이영역의 구성 및 형태요소 128
4.2.1. 전이영역의 구성요소 128
4.2.2. 전이영역의 형태요소 130
4.3. 전이영역의 각 공간과의 관계성 133
4.3.1. 위계적 관계성 : 위계성 133
4.3.2. 영역적 관계성 : 영역성 135
4.3.3. 연속적 관계성 : 연속성 137
4.3.4. 내외적 상호성 139
4.4.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142
4.4.1. 어린이박물관에서의 전이영역 143
4.4.2. 사례선정 및 사례분석 틀 144
4.4.3. 사례조사 분석 148
4.4.4. 사례조사 종합 164
4.4.5.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적용 방안 173
5. 전이영역 개념을 적용한 어린이박물관 외부공간 178
5.1. 목적별 공간체험 전이영역 계획 지침 178
5.1.1. 목적별 공간체험 전이영역 대응 178
5.1.2. 목적별 공간체험 전이영역 계획 지침 178
5.2. 어린이박물관 공간구성에 따른 외부공간의 활용 188
5.2.1. 대상지 선정배경 및 현황 188
5.2.2. 대상지 분석 190
5.3. 전이영역 개념을 적용한 외부공간 구성 191
5.3.1. 전이영역 개념을 적용한 외부공간 계획 프로세스 191
5.3.2. 전이영역 개념을 적용한 외부공간 계획 191
5.3.3. 전이영역 개념을 적용한 외부공간 구성 예시 192
6. 결론 197
6.1. 연구의 결과 197
6.2. 향후 연구과제 200
참고문헌 201
부록 15
[A-1] 어린이박물관 사용자 공간만족도 조사1 (관람인솔자용) 204
[A-2] 어린이박물관 사용자 공간만족도 조사2 (관람인솔자용) 205
[A-3] 어린이박물관 사용자 공간만족도 조사3 (관람인솔자용) 206
[A-4] 어린이박물관 사용자 공간만족도 조사4 (관람인솔자용) 207
[A-5] 어린이박물관 사용자 공간만족도 조사5 (어린이용) 208
Abstract 209
[표 1] 운영 주체에 의한 분류 30
[표 2] 운영 방식에 의한 분류 30
[표 3] 규모에 의한 분류 31
[표 4] 전시주제에 의한 분류 32
[표 5] 지형 유형에 의한 분류 32
[표 6] 어린이박물관 분류표 33
[표 7] 어린이박물관의 기능 35
[표 8] 어린이박물관 체험식 전시의 유형 38
[표 9] 상대적 내·외부공간의 예시 41
[표 10] 전시방법과 공간의 위계관계 44
[표 11] 외부공간의 기본성격 46
[표 12] 공간 한정의 기법 46
[표 13] 공간적 요소 47
[표 14] 다양한 어린이박물관 외부공간의 활용 50
[표 15] 국·공립 어린이박물관 8곳 현황조사 대상지 52
[표 16] 어린이박물관의 현황분석 틀 53
[표 17] 외부공간 유형 분류 및 기호화 54
[표 18] 내부전시 유형 분류 및 기호화 55
[표 19]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1 58
[표 20]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2 61
[표 21]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3 62
[표 22]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1 63
[표 23]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2 66
[표 24]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3 67
[표 25] 경기도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1 68
[표 26] 경기도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2 71
[표 27] 경기도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3 72
[표 28] 경기도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3-2 73
[표 29] 인천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1 74
[표 30] 인천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2 76
[표 31] 인천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3 77
[표 32] 내부전시 분석 종합 79
[표 33] 공간만족도 조사지 구성 〈관람인솔자용〉 87
[표 34] 공간만족도 조사지 구성 〈어린이용〉 87
[표 35] 공간만족도 조사 분석항목 88
[표 3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89
[표 37] 어린이박물관의 이용실태 분석 89
[표 38] 내부 전시공간 및 매체 만족도(불만사항)에 관한 사항 94
[표 39] 외부 전시공간에 관한 관람자 인식에 대한 사항 95
[표 40] 외부 전시공간 필요성에 관한 사항 96
[표 41] 어린이의 편안한 전시 관람을 위한 어린이박물관 개선 사항 답변 97
[표 42] 어린이 관람행태 조사의 특징 98
[표 43] 시간 표집법과 사건 표집법 99
[표 44] 관찰의 기본정보 100
[표 45] 관찰 대상 행동 정의 100
[표 46] 관람행태 관찰 결과 103
[표 47] 공간체험의 흐름에 따른 목적 108
[표 48] 어린이의 발달 단계 109
[표 49] 유아기의 발달 특성 110
[표 50] 학동기의 발달 특성 111
[표 51] 어린이를 위한 공간디자인 개념 113
[표 52] 추가한 공간디자인 개념 113
[표 53] 공간디자인 개념의 관련 속성에 따른 분류 114
[표 54] 공간디자인 개념의 어린이 발달 특성에 따른 분류 114
[표 55] 어린이 관람객의 공간체험을 위한 요소 115
[표 56] 전이영역의 특성 122
[표 57] 전이영역의 매개적 과정연속 123
[표 58] 전이영역의 요소 추출을 위한 선행 연구 비교 126
[표 59] 전이절점의 요소 129
[표 60] 전이영역의 심리적 요소 129
[표 61] 전이영역의 물리적 요소 130
[표 62] 위계성의 요소 134
[표 63] 영역성의 요소 136
[표 64] 연속성의 요소 139
[표 65] 내외적 상호성의 요소 140
[표 66] 전이영역과 각 공간과의 관계성 종합 141
[표 67] 공간체험의 특성과 전이영역의 관계 142
[표 68] 일반 박물관과 어린이박물관의 전이영역 비교 144
[표 69] 사례분석 대상지 146
[표 70]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경계영역 1〉 148
[표 71]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경계영역 2〉 149
[표 72]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경계영역 3〉 150
[표 73]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경계영역 4〉 151
[표 74]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진입영역 1〉 152
[표 75]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진입영역 2〉 153
[표 76]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진입영역 3〉 154
[표 77]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진입영역 2〉 155
[표 78]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동선영역 1〉 156
[표 79]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동선영역 2〉 157
[표 80]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동선영역 3〉 158
[표 81]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동선영역 4〉 159
[표 82]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장소영역 1〉 160
[표 83]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장소영역 2〉 161
[표 84]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장소영역 3〉 162
[표 85]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장소영역 4〉 163
[표 86]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 종합 분석 1 〈경계영역, 진입영역〉 164
[표 87]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 종합 분석 2 〈동선영역, 장소영역〉 165
[표 88] 주목적 공간체험별 요인 1 〈방문을 유도하는 전이영역〉 167
[표 89] 주목적 공간체험별 요인 2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이영역〉 168
[표 90] 주목적 공간체험별 요인 3 〈흥미를 유발하는 전이영역〉 169
[표 91] 주목적 공간체험별 요인 4 〈집중력 향상의 전이영역〉 170
[표 92] 주목적 공간체험별 요인 5 〈실질적인 체험을 하는 전이영역〉 171
[표 93] 주목적 공간체험별 요인 6 〈주의 환기의 전이영역〉 172
[표 94] 시설적 요인 분석을 통한 전이영역 적용 방안 173
[표 95] 공간적 요인 분석을 통한 전이영역 적용 방안 174
[표 96] 심리적 요인 분석을 통한 전이영역 적용 방안 175
[표 97] 어린이박물관 외부공간의 주요영역 190
[그림 1] 어린이박물관과 일반 박물관의 전시개념 차이 28
[그림 2] 절대적 내·외부공간 40
[그림 3] 구성적 요소로 변화되는 내·외부공간 42
[그림 4] 내·외부공간의 지각적 요소 42
[그림 5] 동선적 요소 48
[그림 6] 외부공간의 위계 48
[그림 7] 어린이박물관 외부공간의 활용 49
[그림 8] 현황조사 대상지 선정 52
[그림 9] 현황 분석 절차 55
[그림 10] 국·공립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1 56
[그림 11] 국·공립 어린이박물관의 현황 2 57
[그림 12] 여러 행동으로 구성된 하나의 순차적 경험의 이미지 83
[그림 13] 어린이 관련 이미지와 전시공간의 이미지 84
[그림 14] 어린이 대상 공간만족도 질문지 만들기 86
[그림 15] 가장 인상 깊었던 전시내용 (프로그램) 90
[그림 16] 가장 흥미로운 전시 방법 90
[그림 17] 어린이박물관과 유사시설의 이용했던 시설 횟수 비교 91
[그림 18] 공간체험 형성 과정 106
[그림 19] 공간체험으로의 유도 흐름 107
[그림 20] 어린이 관람객 참여의식의 변화 107
[그림 21] 어린이박물관에서의 목적별 공간체험 118
[그림 22] 전이 현상의 체험 관계 120
[그림 23] 전이영역의 성격 121
[그림 24] 전이영역의 기능 124
[그림 25] 선행 연구를 통해 추출한 전이영역의 요소 127
[그림 26] 형태의 다양한 성격 131
[그림 27] 전이영역의 다양한 형태 132
[그림 28] 공간의 위계성 133
[그림 29] 공간의 영역성 중, 한정성 135
[그림 30] 공간의 연속성 137
[그림 31] 공간체험과 전이영역 142
[그림 32] 사례분석 분류 145
[그림 33] 사례분석 절차 145
[그림 34] 공간체험을 위한 전이영역 활용 사례분석 틀 146
[그림 35] 주목적 공간체험에 따른 분류 166
[그림 36] 공간체험별 해당 전이영역 178
[그림 37] 방문을 유도하는 공간의 공간체험 주요소 179
[그림 38] 방문을 유도하는 공간의 강조되는 관계성 요소 179
[그림 39] 호기심을 자극하는 공간의 공간체험 주요소 180
[그림 40] 호기심을 자극하는 공간의 강조되는 관계성 요소 180
[그림 41] 흥미를 유발하는 공간의 공간체험 주요소 181
[그림 42] 흥미를 유발하는 공간의 강조되는 관계성 요소 182
[그림 43] 집중력 향상 공간의 공간체험 주요소 182
[그림 44] 집중력 향상 공간의 강조되는 관계성 요소 183
[그림 45] 실질적인 체험을 하는 공간의 공간체험 주요소 184
[그림 46] 실질적인 체험을 하는 공간의 강조되는 관계성 요소 184
[그림 47] 주의 환기 공간의 공간체험 주요소 185
[그림 48] 주의 환기의 공간의 강조되는 관계성 요소 185
[그림 49] 목적별 공간체험 전이영역 계획 지침표 187
[그림 50] 대상지 ::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1 188
[그림 51] 대상지 ::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2 189
[그림 52] 외부공간 계획 프로세스 191
[그림 53] 전이영역 개념을 적용한 외부공간 계획 191
[그림 54] 전이영역 개념을 적용한 외부공간 구성 192
[그림 55] 장소영역A의 구성 193
[그림 56] 진입영역의 구성 193
[그림 57] 경계영역의 구성 194
[그림 58] 장소영역B의 구성 194
[그림 59] 동선영역의 구성 195
[그림 60] 장소영역C의 구성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