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9
2. 이론적 배경 10
2-1. 소셜미디어와 SNS 10
2-2. 구전 커뮤니케이션 12
2-3. 온라인 구전 13
2-4. 개인의 페이스북 사용동기 14
2-5. 기업의 페이스북 펜페이지 15
2-6. 메시지 방향성과 메시지 속성 16
3. 가설설정 18
4. 연구방법 21
4-1. 실험설계 21
4-2. 실험자극물 및 실험 절차 21
4-3. 종속변수의 측정 문항 23
5. 연구결과 24
5-1. 피험자의 구성 24
5-2. 조작적 점검과 신뢰도 분석 25
5-3. 연구가설의 검증 28
6. 결론 35
6-1. 연구결과 요약 35
6-2. 연구의 시사점 36
6-3. 연구의 한계 37
참고문헌 41
부록 45
〈표 1〉 실험 설계에 따른 실험집단 21
〈표 2〉 메시지 방향성과 속성에 관한 질문 신뢰도 검사결과 22
〈표 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24
〈표 4〉 메시지 방향성에 대한 집단 통계량 25
〈표 5〉 메시지 방향성에 대한 독립표본 검정 25
〈표 6〉 메시지 속성에 대한 집단 통계량 26
〈표 7〉 메시지 속성에 대한 독립표본 검정 26
〈표 8〉 종속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 27
〈표 9〉 메시지 방향성에 대한 독립표본 검정 28
〈표 10〉 메시지 방향성에 대한 집단통계량 29
〈표 11〉 메시지 속성에 대한 독립표본 검정 30
〈표 12〉 메시지 속성에 대한 집단통계량 32
〈표 13〉 구전의도에 대한 독립변수별 평균과 표준편차 33
〈표 14〉 구전의도에 대한 two-way ANOVA 결과 34
〈표 15〉 연령에 대한 구전효과의 One way ANOVA 결과 38
〈표 16〉 연령대에 대한 종속변수별 평균과 표준편차 39
〈표 17〉 성별과 연령에 대한 구전의도의 Two-way ANOVA 결과 39
〈표 18〉 성별과 연령에 대한 구전의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39
(그림 1) 연구모형 20
(그림 2) 구전의도에 대한 페이스북 내 방향성과 메시지 속성의 상호작용 효과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