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목적 13
3. 논문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8
1. 미디어 환경의 변화 18
1) SNS 개요 21
2) 트위터 특징 25
2. SNS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28
1) CEO 커뮤니케이션 28
2) 지방자치단체 커뮤니케이션 32
3. SNS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소비자 반응 요인 42
1) 진정성(authenticity) 42
2) 메시지 신뢰도(message reliability) 44
3) 감정적 애착(psychological attachment) 46
4) 소속감(belonging) 47
5) 사회적 존재감(social presence) 49
III. 연구방법 51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설정 5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53
3. 연구설계 58
4. 통계분석방법 59
IV. 연구결과 60
1.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60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1
3. 연구문제 검증 66
V. 결론 및 논의 75
1. 연구결과의 요약 75
2. 연구의 시사점 76
3.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77
참고문헌 80
부록 91
ABSTRACT 99
〈표 2-1〉 소셜 미디어의 특징 22
〈표 2-2〉 트위터 관련 용어 26
〈표 2-3〉 2013년도 상반기 SNS 고객만족평가결과(공공부문) 39
〈표 3-1〉 진정성 측정 항목 54
〈표 3-2〉 메시지 신뢰도 측정 항목 55
〈표 3-3〉 감정적 애착 측정 항목 56
〈표 3-4〉 소속감 측정 항목 57
〈표 3-5〉 사회적 존재감 측정 항목 58
〈표 4-1〉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60
〈표 4-2〉 진정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2
〈표 4-3〉 메시지 신뢰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3
〈표 4-4〉 감정적 애착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4
〈표 4-5〉 소속감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4
〈표 4-6〉 사회적 존재감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5
〈표 4-7〉 기관과 단체장 트위터의 진정성의 차이 66
〈표 4-8〉 기관과 단체장 트위터의 메시지 신뢰도의 차이 67
〈표 4-9〉 기관과 단체장 트위터의 감정적 애착의 차이 67
〈표 4-10〉 기관과 단체장 트위터의 소속감의 차이 68
〈표 4-11〉 기관과 단체장 트위터의 사회적 존재감의 차이 69
〈표 4-12〉 트위터 사용량에 따른 진정성 차이 69
〈표 4-13〉 트위터 사용량에 따른 메시지 신뢰도 차이 70
〈표 4-14〉 트위터 사용량에 따른 감정적 애착 차이 71
〈표 4-15〉 트위터 사용량에 따른 소속감의 차이 71
〈표 4-16〉 트위터 사용량에 따른 사회적 존재감의 차이 72
〈표 4-17〉 지방자치단체장 트위터 사용에 긍정적인 집단의 의식 73
〈표 4-18〉 지방자치단체장 트위터 사용에 부정적인 집단의 의식 73
〈그림 2-1〉 IT의 발달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 19
〈그림 2-2〉 미디어 발달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 20
〈그림 2-3〉 기관별 트위터 활동 비교 34
〈그림 2-4〉 지방자치단체 소셜 미디어의 활용 목적 35
〈그림 2-5〉 정부부처 SNS 활용현황 36
〈그림 3-1〉 연구 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