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아동이 보고한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교사가 평정한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안내문을 가정으로 발송하였다. 본인이 희망하고 부모가 희망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 24명을 대상으로 각 12명씩 무선 배정하여 실험집단,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참여 아동에게는 프로그램 시작 전과 종료 후, 자기보고용 자아존중감 평가 척도(탁희욱, 2010)를 실시하였으며, 담임교사에게는 교사용 자아존중감 검사(윤향미, 2007)를 의뢰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 6주가 지난 후에 아동에게 추후검사를 실시하고 담임교사에게 추후검사를 의뢰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paired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은 고학년 아동의 전체 자아존중감과 하위 영역인 일반적, 사회적, 가정적, 학교적 자아존중감을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또한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는 프로그램 직후뿐만 아니라 6주가 지난 후에도 지속적이었다. 둘째,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은 교사가 보고한 자아존중감에도 효과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이었으며, 또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교육적, 예방적인 차원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