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자아존중감 15
2. 책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 17
1) 독서치료의 정의 17
2)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20
3) 독서 프로그램의 원리 21
4) 독서치료의 목적과 원칙 25
5) 독서치료의 자료선정 기준 26
6) 독서 프로그램의 과정 27
3. 책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과 자아존중감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설계 및 절차 32
1) 실험설계 32
2) 실험 장소 및 시간 34
3) 실험 절차 34
2. 연구대상 39
3. 연구도구 40
1) 아동보고 자아존중감 척도 40
2) 교사보고 자아존중감 척도 42
4. 자료 분석 43
5.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구성 44
IV. 연구결과 47
1. 집단 간 동질성 검증 47
1) 아동이 지각한 자아존중감 변화 47
2) 교사보고 자아존중감 변화 48
2. 프로그램 실시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변화 49
1) 아동보고 자아존중감의 시기별 차이 검증 49
2) 교사보고 자아존중감의 시기별 차이 검증 53
V. 논의 및 결론 55
1. 논의 55
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부록 73
[부록 1] 자아존중감 척도 73
[부록 2] 교사용 관찰적 검사지 75
[부록 3] 프로그램지도안 76
ABSTRACT 95
[표 1]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프로그램 연구의 진행절차 32
[표 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아동의 인구학적 배경 특성 40
[표 3] 아동보고 자아존중감 하위 영역 및 신뢰도 41
[표 4] 교사보고 자아존중감 척도의 요인별 문항구성과 문항 수 43
[표 5] 책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내용 및 목표 45
[표 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아동보고 자아존중감... 48
[표 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사보고 자아존중감의... 49
[표 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아동보고 자아존중감... 52
[표 9]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사보고 자아존중감... 54
[그림 1] 실험설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