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미래의 잠재고객인 대학생들의 교양수업 및 선택과목 수업으로 수상스키에 대한 가치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지속적 참여의도를 알아봄으로써 영세한 수상스키업장의 매출 상승 및 대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위한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3년 6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 연구자와 보조 연구자가 경기도 가평과 양평에 위치한 수상스키장을 찾아가 계절스포츠 및 교양과목으로 수상스키수업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convenience sampling)법의 방법으로 36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신뢰도가 떨어지는 10명의 것을 제외한 350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이용되었으며, 분석 가능한 자료를 Windows SPSS V20.0 Version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다. 자료 분석의 목적에 따라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t-test,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처리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중 학년, 전공계열에 따라 수상스키수업 선택속성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만족도에서는 성별, 전공계열에 따라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수상스키수업 선택속성은 외적과시가 수업만족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수상스키수업 선택속성은 지속적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수상스키 수업만족은 지속적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비 체육전공 학생들도 수상스키수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선택해야 할 것이며, 전국의 대학들도 다양한 교양체육 수업 및 계절스포츠 수업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 할 수 있는 수업진행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대학생들이 수상스키수업을 통하여 졸업 후 생활스포츠로서 수상스키를 참여할 수 있도록 수상스키만의 스릴 및 재미를 학생들에게 부각시켜 강사 및 담당교수들이 전문성 있는 지도를 하게 된다면 수상스키를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