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인야구동호인들의 야구용품 구매 시 구매결정요인이 소비자 만족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야구 용품 시장에서 판매자와 구매자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울, 경기 수도권에서활동중인 사회인야구동호인들을 대상으로 무작위표집방법(Random sampl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사회인 야구리그 경력에 상관없이 리그에 등록이 되어있는 사회인야구동호인선수 300명을 하였다. 총 300부중 270명의 자료를 모두 회수하였으나, 회수한 설문자료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신뢰도가 떨어지는 10명의 것을 제외한 260명의 설문을 연구의 최종 조사대상으로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조사도구로는 설문지로 선행논문에서 사용된 조성호(2010), 유성근(2009), 이춘후(2009), 유병인(2007)에 설문지를 이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이 논문에 적합하게 작성 후 신뢰도와 타당도를 조사 하였다. 신뢰도는 Cronbach's α .732~.816로 나타나 신뢰할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자료처리를 위한 도구로는 Windows SPSS 17.0 용 버전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독립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쉐페(Scheffé)사후검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결정요인에서는 소득에 따라서 프로모션과 가격에 차이가 나타났다.
두 번째, 야구용품구매결정요인의 기능 및 디자인은 소비자만족의 사회적환경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야구용품구매 시 구매결정요인이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구매결정요인의 서비스, 브랜드가 구전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소비자만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실용기능적만족도가 재구매와 구전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