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모형 및 가설 14
1) 연구 모형 14
2) 연구 가설 14
4. 용어의 정리 15
1) 사회인야구선수 15
2) 야구용품 15
3) 구매결정요인 16
4) 구매행동 16
5) 소비자행동 16
6) 소비만족도 16
5.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스포츠산업의 정의 및 개념 18
1) 스포츠산업의 정의 18
2) 스포츠산업의 개념 19
2. 국내사회인야구 현황 21
1) 사회인 야구의 시작 21
2) 사회인리그의 현황 22
3.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23
1)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23
2) 구매의사결정 과정 25
4. 고객만족과 소비자만족 개념 26
1) 고객만족 26
2) 소비자만족 27
5. 구매 후 행동의 개념 27
1) 인지부조화 28
2) 소비자 불평행동 28
3) 처분 28
4) 재구매의도 29
3) 타인추천의도 30
III. 연구 방법 31
1. 조사 대상 31
2. 조사도구 32
1) 설문지의 구성 32
2) 설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 33
3. 조사절차 36
4. 자료 처리 36
IV. 연구결과 38
1. 야구용품구매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결정 요인, 소비자만족, 구매행동의 차이 3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차이 38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만족 차이 43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행동 차이 46
2. 야구용품 구매자들의 구매결정요인, 소비자만족, 구매행동 상관계수 48
1) 야구용품 구매자들의 구매결정요인 분석 48
3. 야구용품 구매자들의 구매결정요인, 소비자만족, 구매행동과의 관계 50
1) 구매결정요인과 소비자만족과의 관계 50
2) 구매결정요인과 구매행동과의 관계 52
3) 소비자만족과 구매행동과의 관계 54
V. 논의 56
1. 야구용품 구매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소비자만족 구매행동의 차이 56
2. 야구용품구매자들의 구매결정요인, 소비자만족, 구매행동과의 관계 60
VI.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5
참고문헌 66
부록 70
Abstract 76
표 1. 설문지 구성내용 32
표 2. 구매결정요인의 신뢰도 결과 34
표 3. 소비자만족 요인의 신뢰도 결과 35
표 4. 구매행동 요인의 신뢰도 결과 35
표 5. 결혼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차이 38
표 6. 연령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차이 39
표 7. 소득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차이 40
표 8. 야구경력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차이. 41
표 9. 운동 횟수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차이 43
표 10. 결혼에 따른 소비자만족 차이 43
표 11. 연령에 따른 소비자만족 차이 44
표 12. 소득에 따른 소비자만족 차이 44
표 13. 경력여부에 따른 소비자만족 차이 45
표 14. 운동 횟수에 따른 소비자만족 차이 45
표 15. 결혼여부에 따른 구매행동 차이 46
표 16. 연령에 따른 구매행동 차이 46
표 17. 소득에 따른 구매행동 차이 47
표 18. 야구 경력에 따른 구매행동 차이 47
표 19. 운동 횟수에 따른 구매행동 차이 48
표 20. 구매결정요인, 소비자만족, 구매행동 상관계수 49
표 21. 구매결정요인이 사회적환경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22. 구매결정요인이 실용 기능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23. 구매결정요인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52
표 24. 구매결정요인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25. 소비자만족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54
표 26. 소비자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그림 1. 연구모형 14
그림 2. 스포츠 산업의 전통적 3영역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