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승마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어 승마가 레저스포츠로서 새로운 트랜드로 부각되어 한국의 승마 인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승마 참여자의 심리적 상태를 구체적으로 제시 할 수 있는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 선택속성 분석을 통하여 승마 참여 후 고객만족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필요성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하여 레저스포츠로서 승마를 보급하고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13년 현재 경기지역의 승마장 중 6곳을 방문하여 총 350명의 승마 참여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설문지를 배포한 다음 응답도록 한 후 회수하였다. 수집된 설문지 중 부적합한 20부를 제외한 총 330부가 사용되었다. 자료처리 방법은 통계프로그램인 SPSS(Statistical Package of Social Science) 18.0 Version을 이용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자료처리 방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기간에서는 희열추구, 고객만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참여빈도에서는 모험추구, 타인추천, 재구매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참여시간에서는 재구매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승마장유형에서는 건강체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선택속성 간에는 직원, 비용, 프로그램, 환경을 제외하고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참여동기는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고객만족 간에는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참여동기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넷째,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구매 후 행동 간에는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참여동기는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승마 참여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간에는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선택속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여섯째, 승마 참여자의 선택속성과 구매 후 행동 간에는 비용과 환경에서 타인추천과 재구매를 제외하고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선택속성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일곱째, 승마 참여자의 고객만족과 구매 후 행동 간에는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고객만족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종합적으로 승마 참여자의 참여동기, 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상호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여동기는 선택속성과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택속성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승마가 레저스포츠로서 변모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승마는 참여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많은 참여자를 유입 할 수 있는 새로운 컨텐츠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의 참여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이에 따른 시설과 환경의 개선도 매우 시급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과 제도적 모순, 낙후되어 있는 승마환경의 개선과 더불어 현재 경마 중심의 우리나라 말산업을 레저스포츠인 승마로 중심점을 전환 시켜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승마참여자의 참여동기와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 자료가 됨으로써 승마가 레저스포츠로 정착하고 승마가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