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가설 및 모형 16
1) 연구가설 17
2) 연구모형 17
4. 용어의 정의 19
1) 승마 참여자 19
2) 참여동기 19
3) 선택속성 19
4) 고객만족 20
5) 구매 후 행동 20
5. 연구의 제한점 22
II. 이론적 배경 23
1. 승마 23
1) 승마의 역사 23
2. 참여동기 28
1) 동기의 개념 28
2) 내적동기 29
3) 외적동기 30
4) 스포츠 참여동기 31
3. 선택속성 32
4. 고객만족 34
5. 구매 후 행동 35
1) 타인추천 36
2) 재구매 37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조사 도구 4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2) 참여동기 42
3) 선택속성 43
4) 고객만족 43
4) 구매 후 행동 43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44
1) 탐색적 요인분석 45
2) 조사도구의 신뢰도분석 49
4. 조사방법 51
5. 자료처리방법 51
IV. 연구결과 53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 선택속성, 고객만족 및 구매 후 행동의 차이 53
1) 승마참여자의 참여기간에 따른 변량분석 53
2) 승마참여자의 참여빈도에 따른 변량분석 55
3) 승마참여자의 참여시간에 따른 변량분석 57
4) 승마참여자의 참여승마장 유형에 따른 변량분석 58
2. 참여동기와 선택속성의 관계 59
1) 참여동기와 선택속성 상관관계분석 60
2) 참여동기가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62
3. 참여동기와 고객만족의 관계 64
1) 참여동기와 고객만족의 상관관계분석 65
2) 참여동기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6
4. 참여동기와 구매 후 행동의 관계 67
1) 참여동기와 구매 후 행동의 상관관계분석 67
2) 참여동기가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68
5.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의 관계 69
1)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의 상관관계분석 70
2)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71
6. 선택속성과 구매 후 행동의 관계 72
1) 선택속성과 구매 후 행동의 상관관계분석 72
2) 선택속성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73
7. 고객만족과 구매 후 행동의 관계 75
1) 고객만족과 구매 후 행동의 상관관계분석 75
2) 고객만족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76
IV. 논의 77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 선택속성, 고객만족 및 구매 후 행동의 차이 77
2. 참여동기와 선택속성의 관계 79
3. 참여동기와 고객만족의 관계 80
4. 참여동기와 구매 후 행동의 관계 81
5.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의 관계 82
6. 선택속성과 구매 후 행동의 관계 83
7. 고객만족과 구매 후 행동의 관계 84
V. 결론 및 제언 86
1. 결론 86
2. 제언 87
참고문헌 89
Abstract 100
부록 104
표 1. 2008년 전국 승마장 분포 현황 27
표 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1
표 3. 설문지의 구성 44
표 4. 참여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6
표 5. 선택속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7
표 6. 고객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8
표 7. 구매 후 행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9
표 8. 요인별 문항 수 및 신뢰도 분석 50
표 9. 참여기간에 따른 변량분석 54
표 10. 참여빈도에 따른 변량분석 56
표 11. 참여시간에 따른 변량분석 57
표 12. 참여승마장 유형에 따른 변량분석 59
표 13. 참여동기와 선택속성의 상관관계분석 61
표 14. 참여동기가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62
표 15. 참여동기와 고객만족의 상관관계분석 65
표 16. 참여동기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6
표 17. 참여동기와 구매 후 행동의 상관관계분석 67
표 18. 참여동기가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69
표 19.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의 상관관계분석 70
표 20.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71
표 21. 선택속성과 구매 후 행동의 상관관계분석 73
표 22. 선택속성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74
표 23. 고객만족과 구매 후 행동의 상관관계분석 75
표 24. 고객만족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76
그림 1. 연구모형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