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5
1. 서론 8
2. 긴장과 균형의 관계 11
2.1. 개인적인 긴장의 배경 11
2.2. 긴장으로 발생되는 균형 17
3. 심리적 공간의 시각화 21
3.1. 몽상으로 형성된 공간 21
3.2. 영화 속 긴장의 공간 29
3.3. 자기 고백적 공간 36
4. 어긋남을 포함하는 균형 40
4.1. 서사구조와의 협업 40
4.2. 어긋난 기억의 재조합 49
5. 무의식적 몸짓의 시도 52
5.1. 매달림의 여러 형태 52
5.2. 어긋난 몸짓을 통해 찾은 균형-서사와 상징으로부터 탈피 58
6. 결론 63
참고문헌 66
Abstract 67
도판 1. 그리드방파제00:00:02:49 11
도판 2. 18개의 기둥 00:00:02:29 11
도판 3. 걷거나 뛰기 00:00:01:58 12
도판 4. 중심잡기 00:00:01:17 12
도판 5. 녹슨 방 00:00:02:12 12
도판 6. 테트라포트 00:00:01:48 12
도판 7. 왈츠적인 두 사람 00:00:05:17. 12
도판 8. 재닌 안토니 (Janine Antoni) '터치' (Touch)_비디오 설치_00:09:37. 2004. 18
도판 9. 공간〈1〉 녹슨 방 21
도판 10. 〈무제〉. 지슬라브 백진스키' (Zdzislaw Beksinski) 22
도판 11. 〈협화음과 불협화음 시리즈 중 Adagio에 등장하는 앙코르 와트의 성소내부 공간〉 27
도판 12. 로베르트 비네 Robert Wiene (1873~1938)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1919년) 30
도판 13. 마야데렌 Maya Deren과 알렉산더 해미드의 Alexander Hammid의 공동작업〈오후의 올가미Meshes of the Afternoon.〉 33
도판 14. 마야데렌 MayaDeren 〈Ritual in Transfigured time〉1946 34
도판 15.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 〈hasta siempre〉 43
도판 16. 앙코르 와트 〈나무에게 잠식당한 고건물〉 45
도판 17. 〈doloroso〉00:03:23:16 46
도판 18. 〈Andante〉00:02:53:20 47
도판 19. 〈Saltato〉00:02:37:03 47
도판 20. 〈Adagio〉 00:01:49:22 47
도판 21. 테트라포트 49
도판 22. 〈엇박자 정박자 시리즈 중 '최악의 방향으로'〉 52
도판 23. 〈1차 연습실에서 진행한 연습과정 촬영〉 54
도판 24. 〈2차 스튜디오에 현장에서 연습과정 촬영〉 54
도판 25. 〈정박자 와 엇박자〉.비디오설치. 00:00:06:28. 55
도판 26. 트리샤 브라운(Trisha Brown) 숲의 마루(Floor of the Forest) 57
도판 27. 〈정박자 엇박자 시리즈 중 폴카를 추는 얼굴〉00:00:55:00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