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논문 구성 10
제2장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제도의 이론적 고찰 11
제1절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역사적 배경 11
제2절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개요 12
1.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정의 12
2.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특성 15
제3절 우리나라 화물운송제도의 변천과정 17
제3장 우리나라와 주요 선진국의 화물자동차 운송제도 비교 26
제1절 우리나라 화물 자동차 운송제도 26
1.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진입제도 26
2.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운임제도 28
제2절 주요 선진국 화물자동차 운송 제도 28
1. 일본의 운송 제도 및 허가기준 28
2. 프랑스의 운송 제도 및 허가기준 31
3. 영국의 운송 제도 및 허가기준 33
4. 미국의 운송 제도 및 허가기준 34
제3절 주요 선진국 화물자동차 운송 제도 비교 35
제4장 우리나라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39
제1절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진입체계 39
제2절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거래구조 45
제3절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제도에 관한 실태 분석 47
1. 인적사항 48
2. 수익구조 51
3. 운송사업 실태 53
제4절 화물자동차운송사업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6
제5장 결론 59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5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안 60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62
설문지 64
〈표 1〉 화물운송사업 시장진입제도의 변천 현황 12
〈표 2-1〉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기준 15
〈표 2-2〉 화물운송수단의 특징 16
〈표 2-3〉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시장진입제도 17
〈표 2-4〉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의 구분 18
〈표 2-5〉 규제완화 추진현황 19
〈표 2-6〉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허가기준 20
〈표 2-7〉 1999년 등록제 실시이후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체수 20
〈표 2-8〉 1999년 이후 화물자동차 등록대수 22
〈표 2-9〉 2004년 개정된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허가 기준 23
〈표 2-10〉 2004년~06년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체수 24
〈표 2-11〉 2004년~06년 화물자동차등록 대수 25
〈표 3-1〉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업종 구분 27
〈표 3-2〉 업종별 운임 및 요금 규제 현황 28
〈표 3-3〉 일본의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업종별 진입규제 현황 29
〈표 3-4〉 프랑스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의 등록 조건 31
〈표 3-5〉 프랑스의 화물운송허가증 발급기준(중량별) 32
〈표 3-6〉 프랑스의 화물운송허가증 발급기준 32
〈표 3-7〉 주요 국가별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제도 현황 비교 36
〈표 4-1〉 화물자동차 운송시장 수급 현황 39
〈표 4-2〉 톤급별 차량대수 및 수송효율 변화 41
〈표 4-3〉 한국과 일본의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진입체계 비교 43
〈그림 3-1〉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26
〈그림 4-1〉 화물자동차 등록대수와 도로화물수송량 추이 40
〈그림 4-2〉 화물 운송 거래 형태 46
〈그림 4-3〉 운송사업 업종별 비율 48
〈그림 4-4〉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종사 기간 49
〈그림 4-5〉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종사자 연령 50
〈그림 4-6〉 화물자동차 차량 규모별 구성비 50
〈그림 4-7〉 화물자동차 월평균 운행 일수 51
〈그림 4-8〉 화물자동차 일평균 운행 거리 52
〈그림 4-9〉 화물자동차 월평균 소득 52
〈그림 4-10〉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월평균 가계비 지출 53
〈그림 4-11〉 정부의 감차사업 시행에 대한 인지도 54
〈그림 4-12〉 정부의 감차사업 참여 의향 54
〈그림 4-13〉 면허제-등록제-허가제 전환에 대한 의견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