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철송장 인프라 분석 14
제1절 의왕ICD 14
1. 개요 14
2. 주변 환경 14
3. 시설 및 장비현황 15
4. 입주사 운영현황 17
5. 컨테이너 반출입 현황 18
제2절 부산진역 20
1. 개요 20
2. 주변 환경 20
3. 통합운영 현황 20
4. 통합운영 효과 21
5. 부산진역 시설현황 22
6. 부산진 컨테이너 철도 수송현황 23
제3절 신선대역 23
1. 개요 23
2. 신선대역 시설 현황 24
3. 신선대역 철송장 운영형태 24
4. 철송장 시설 현황 25
5. 신선대역 컨테이너 철도 수송 현황 26
제4절 부산신항역(구 녹산역) 26
1. 개요 26
2. 주변 환경 27
3. 시설물 현황 27
제5절 부산신항 철송장(PNC 철송장) 28
1. 개요 28
2. 시설물 현황 28
3. 부산신항 철송장 컨테이너 철도 수송 현황 29
제6절 철도수송 실적분석 및 전망 29
1. 부산항 대비 철도 수송 비율 29
2. 북항과 신항 철도 수송 비율 31
3. 부산항 물동량 대비 철도 수송 전망치 33
4. 의왕ICD 철송 취급 현황 41
5. 주요 철송장간 연계물량 현황 42
6. 철송역별 하역능력 52
7. 철도 수송시장 미래 전망 55
제3장 AHP 분석방법 및 계층구조의 모형구축 58
제1절 계층분석의사결정법(AHP)의 고찰 58
1. AHP 정의 58
2. AHP 원리 58
제2절 계층분석적의사결정법의 평가절차 59
1. 의사결정문제의 계층화 59
2. 평가기준의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 60
3. 가중치의 추정 및 일관성 추정 61
4. 가중치의 종합 61
제3절 AHP에 관한 선행 연구 62
제4장 철송기지 인프라 우선순위 도출을 위한 모형구축 65
제1절 철송기지 인프라 세부평가 속성의 도출 65
1. 철송기지 인프라 세부평가 속성 도출 방법 65
2. 철송기지 인프라 세부평가 속성의 분류 및 평가항목 도출 68
3.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철송기지 인프라 계층분석구조의 구축 72
제2절 설문조사 대상자의 선정과 응답 결과 74
1. 설문조사 대상자의 선정 74
2. 설문 응답 결과 75
제5장 AHP 분석 결과 77
제1절 계층별 중요도 평가 77
1.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평가 항목의 중요도 77
2.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세부평가속성의 중요도 80
3. 철송기지간 상대적 발달(유리) 비교 82
4.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세부평가속성의 종합 중요도 평가 87
5. 철송기지간 상대적 발달(유리) 분석 89
제6장 결론 90
제1절 분석 결과의 시사점 9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92
참고문헌 93
부록 95
〈표 2-1〉 의왕ICD 시설규모 15
〈표 2-2〉 오봉역 시설현황 16
〈표 2-3〉 의왕ICD 장비현황 16
〈표 2-4〉 의왕ICD 입주사 현황 18
〈표 2-5〉 의왕ICD 컨테이너 처리현황(육송과 철송 중복 포함) 19
〈표 2-6〉 부산진역 철도 발·도착 처리물량 증가 21
〈표 2-7〉 부산진역 통합후 운영 인프라 개선 효과 21
〈표 2-8〉 부산진역 철도공사 경영개선 22
〈표 2-9〉 부산진역 시설현황 22
〈표 2-10〉 부산진역 컨테이너 발·도착 현황 23
〈표 2-11〉 신선대역 시설 및 선로현황 24
〈표 2-12〉 신선대와 감만선 시설현황 25
〈표 2-13〉 신선대역 발송과 도착 수송 실적 26
〈표 2-14〉 부산신항역 시설현황 27
〈표 2-15〉 부산신항철송장 시설물 현황 28
〈표 2-16〉 부산신항 철송장 철도 수송현황 29
〈표 2-17〉 부산항 대비 철도 수송 분담률 30
〈표 2-18〉 부산항 대비 신항과 북항 철송 분담률 32
〈표 2-19〉 부산 북항 및 신항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33
〈표 2-20〉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항목별 증가율 33
〈표 2-21〉 부산신항의 부두별 철송 가능 물동량 추정(2011년 기준) 34
〈표 2-22〉 권역별 철송 가능 물동량 추정(2011년 기준) 34
〈표 2-23〉 부산항 물동량 대비 철도수송 전망치 36
〈표 2-24〉 부산항 북항 컨테이너 터미널 시설현황 37
〈표 2-25〉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 시설현황 38
〈표 2-26〉 철송장 인프라 비교 40
〈표 2-27〉 의왕ICD 육송과 철송 반출입 현황 41
〈표 2-28〉 오봉역 철송 취급 실적 42
〈표 2-29〉 오봉역 기준 대상역 수송비율 43
〈표 2-30〉 전국 거점 철송역별 오봉역 도착 현황 44
〈표 2-31〉 오봉역 기준 전국 거점별 발송 현황 45
〈표 2-32〉 부산진역 철송 취급 실적 46
〈표 2-33〉 부산진역 기준 대상역 수송비율 46
〈표 2-34〉 전국 거점 철송역별 부산진역 도착 현황 47
〈표 2-35〉 부산진역 기준 전국 거점별 발송 현황 48
〈표 2-36〉 부산신항역 철송 취급 실적 49
〈표 2-37〉 부산신항역 기준 대상역 수송비율 49
〈표 2-38〉 전국 거점 철송역별 부산신항역 도착 현황 50
〈표 2-39〉 부산신항역 기준 전국 거점별 발송 현황 51
〈표 2-40〉 의왕ICD 현재 처리능력 52
〈표 2-41〉 부산진역 적정 처리 능력 54
〈표 2-42〉 북측 컨테이너부두 철송장 작업선로 기준 연간최대 취급가능 물량 55
〈표 2-43〉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화물 수송 시장 구조 56
〈표 2-44〉 TKR-TSR 운송 경로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57
〈표 3-1〉 쌍대 비교 척도 61
〈표 3-2〉 계층분석적의사결정법의 응용연구 64
〈표 4-1〉 철도운송 효율성 및 시설개선에 관한 선행 연구자료 67
〈표 4-2〉 세부평가 속성설명 및 내용 69
〈표 4-3〉 설문서 배포 및 응답자 현황 75
〈표 4-4〉 응답자 구성 76
〈표 4-5〉 일관성 임계치 0.20 이하 직급분석 76
〈표 5-1〉 철송기지간 상대적 발달(유리) 종합 비교표 86
〈표 5-2〉 세부평가 속성의 중요도 88
〈그림 2-1〉 의왕ICD 터미널 배치도 17
〈그림 3-1〉 AHP 표준 계층 60
〈그림 4-1〉 평가속성 분석의 연구 흐름도 65
〈그림 4-2〉 철도물류 활성화 방한 의사결정의 계층구조-1 73
〈그림 4-3〉 철도물류 활성화 방안 의사결정 계층구조-2 73
〈그림 5-1〉 시설 및 전산 인프라 상대적 중요도 78
〈그림 5-2〉 시설 인프라 요인 세부항목 상대적 중요도 78
〈그림 5-3〉 전산 인프라 요인 세부항목 상대적 중요도 78
〈그림 5-4〉 주요 평가속성 중요도 79
〈그림 5-5〉 철송역 대기선 화차 포용량 상대적 중요도 80
〈그림 5-6〉 철송장 작업선 차입규모 상대적 중요도 80
〈그림 5-7〉 철송장 입지 상대적 중요도 81
〈그림 5-8〉 컨테이너 장치장 확보 상대적 중요도 81
〈그림 5-9〉 철송하역 전산시스템 상대적 중요도 82
〈그림 5-10〉 철송하역 전산시스템 개발주체 상대적 중요도 82
〈그림 5-11〉 철송역 대기선 화차포용량에 대한 상대적 발달정도 83
〈그림 5-12〉 철송장 작업선 차입규모에 대한 상대적 발달정도 83
〈그림 5-13〉 철송장 입지에 대한 상대적 발달정도 84
〈그림 5-14〉 컨테이너 장치장 확보에 대한 상대적 발달정도 84
〈그림 5-15〉 철송하역 전산시스템에 대한 상대적 발달정도 85
〈그림 5-16〉 철송하역 전산시스템 개발주체에 대한 상대적 발달정도 85
〈그림 5-17〉 철송기지간 상대적 발달정도 86
〈그림 5-18〉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철송기지 시설 인프라 구축을 위한...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