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수리조선산업의 의의 12
1. 수리조선산업의 특징 12
2. 수리조선산업의 시장 규모 14
3. 수리조선산업의 현황 15
제2절 수리조선산업 정보화 17
1. 수리조선 산업의 정보화 현황 및 문제점 17
3. 국내 수리조선산업의 정보화 추진 유형 20
제3절 수리조선산업 정보화에 대한 선행연구 23
제3장 수리조선산업의 정보화 현황 및 사례 26
제1절 중소기업 정보화 현황 26
제2절 정보화 사례 28
1. 기업 주도형 정보화 서비스 사례 28
2. 시장 주도형 정보화 서비스 사례 30
제4장 수리조선산업 정보화 ISP 구축 방안 33
제1절 정보시스템 전략계획에 따른 수행 방법론 33
제2절 정보요구의 분석 및 사업전략 수립 35
1. 수리조선산업 가치사슬의 분석 35
2. 수리조선산업의 5 Forces 분석 37
3. 수리조선산업의 이해관계자 분석 38
4. 수리조선산업의 시사점 및 이슈 40
5. 수리조선산업의 SWOT 분석 42
6. 정보화 사업전략 수립 43
제3절 실행 전략 수립에 따른 To-Be Model 정의 47
1. e-Trade 플랫폼의 To-Be Model 48
2. 인프라의 To Be Model 48
제4절 운영전략 50
1. 마케팅 전략 50
2. 단계별 마케팅 주요 활동 51
3. 정보화를 위한 네트워크 실행방안 52
4. 유통/물류 연계 서비스 실행방안 53
5. On/Off-line 홍보활동 54
6. 구매 및 공급프로세스 개선 55
7. 정보취득, 교환 체계 개선 56
제5장 결론 58
참고문헌 59
[표 2-1] 수리선박 관세청 신고현황 14
[표 2-2] 국내 수리조선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9
[표 2-3] EDI의 구체적인 장점 25
[표 2-4] 미국의 공급사슬관리 관련 소프트웨어 분야 25
[표 3-1] 기업 주도형 정보화 서비스 사례 장·단점 29
[표 3-2] 선박수리 조건부 세관신고 현황 32
[표 4-1] 선사와 수리조선기업 이해관계 39
[표 4-2] 수리조선기업과 선사 이해관계 40
[표 4-3] 수리조선기업과 SWOT분석 42
[그림 2-1] 수리조선산업 개요 13
[그림 2-2] 수리조선 산업 변화 15
[그림 2-3] 국내 수리조선업체 분포현황 16
[그림 2-4] 국내 수리조선업체 현황 16
[그림 2-5] 수리조선산업의 업무 프로세스 18
[그림 2-6] 구성주체별 서비스 현황 20
[그림 2-7] 기업 주도형 구성도 21
[그림 2-8] 시장 주도형 구성도 22
[그림 2-9] ISP 수행 프로세스 23
[그림 2-10] 정보전략 계획 및 효과 24
[그림 3-1] 중소기업 정보화 발전단계 26
[그림 3-2] 대형 해운선사인 "H"사의 구축 사례 28
[그림 3-3] 구성주체별 비즈니스 현황 29
[그림 3-4] 국외 "S"사의 구축 사례 30
[그림 3-5] e-Trade 시스템 (신. 구 업무 흐름도) 31
[그림 3-6] e-Trade 시스템 (서비스 구성도) 32
[그림 4-1] 정보화 프레임워크 구축 설계 수행 방법론 33
[그림 4-2] 분석프레임워크 34
[그림 4-3] 수리조선산업의 가치 사슬 36
[그림 4-4] 수리조선산업 구조 분석 38
[그림 4-5] 수리조선산업 정보화 비전 43
[그림 4-6] 수리조선산업 정보화 비전 실행 방안 44
[그림 4-7] 수리조선산업의 전략적 방향 45
[그림 4-8] 정보시스템 NETWORK의 핵심과제를 도출 46
[그림 4-9] To-Be Model 정의 47
[그림 4-10] e-Trade 플랫폼의 To-Be Model 48
[그림 4-11] 인프라의 To-Be Model 49
[그림 4-12] 인프라의 To-Be Model (S/W) 49
[그림 4-13] 운영에 따른 마케팅 전략 50
[그림 4-14] 단계별 마케팅 주요 활동 51
[그림 4-15] 정보화를 위한 네트워크 실행방안 52
[그림 4-16] 유통/물류 연계 서비스 실행방안 53
[그림 4-17] On/Off-line 홍보활동 54
[그림 4-18] 구매 및 공급 프로세스개선(As-Is, To-Be) 55
[그림 4-19] 정보취득, 교환 체계 개선 (As-Is, To-Be)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