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셜미디어(Social Media) 중 하나인 페이스북(Facebook)을 활용한 영어학습이 청취 이해력을 얼마나 향상시키는지 연구한 것이다. 이를 위해 강원도 한 중학교의 학생들을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누어 전통적 강의식 방법과 페이스북을 활용한 영상영어 학습 후의 이해력 향상정도와 On-line 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변화를 비교·분석 하였다.
영어동아리에 소속된 30명의 학생을 각각 비교집단(15명) 실험집단(15명)으로 나누어 비교집단은 강의실에서 빔 프로젝터를 활용한 영상영어 학습을 하였고 학습 전 문제풀이 시 필요한 최소한의 교육을 공지하였다. 이때, 학생들이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중심 언어지도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적용하였고 이에 문제풀이 방법과 영어 영상 제목의 의미만을 공지하였다. 학습 후, 영상영어 이해도를 집필고사(종이평가지) 형태로 측정하였다. 강의실 교육의 경우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학생들끼리 20분간 토론하고 10분 동안 문제를 풀이하는 방식으로 이해도를 측정하였다. 실험집단은 페이스북에 'Study' 그룹을 만들고 이곳에 게시한 영어 영상을 학습하게 하였으며, 학습 전 문제 풀이 시 필요한 최소한의 교육을 페이스북 상에 공지하였다. 학습 후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통해 온라인으로 이해도를 측정하였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학생들끼리 20분간 토론하고 10분간 온라인 시험(Poll) 형태로 이해도를 측정하여 비교집단과 비교·분석 하였다.
그 결과 페이스북을 활용한 영상영어 학습은 청취 이해력에 향상이 있었고,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