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스마트교육 16
2. 스마트태그의 종류 및 교육적 활용 사례 39
3. 선행연구 고찰 50
III. 연구 방법 54
1. 연구 대상 54
2. 연구 절차 55
3. 연구 도구 58
4. 자료 처리 61
5. 교수설계 및 콘텐츠 제작 62
IV. 연구 결과 82
1. 학업성취도 분석 결과 82
2. 교육효과성 분석 결과 89
V. 논의 94
VI. 결론 및 제언 99
1. 요약 99
2. 결론 101
3. 제언 103
참고문헌 105
ABSTRACT 111
부록 113
〈표 II-1〉 스마트러닝 및 스마트교육의 다양한 개념 정의 17
〈표 II-2〉 SMART의 주요 특징 25
〈표 II-3〉 스마트교육 콘텐츠 유형 27
〈표 II-4〉 스마트교육 모델 연구학교 현황 35
〈표 II-5〉 연구학교별 활용 기기 및 프로그램 36
〈표 II-6〉 NFC 관련 표준 기술 비교 41
〈표 II-7〉 NFC 모바일 서비스 예 43
〈표 II-8〉 2D 코드의 종류 47
〈표 III-1〉 연구대상 55
〈표 III-2〉 학업성취도 사전·사후 검사지 간의 상관계수 59
〈표 III-3〉 교육 효과성 검사 도구의 문항 내적일치도 60
〈표 III-4〉 전자계산실무 교과의 단원 구성 63
〈표 III-5〉 ADDIE 모형의 단계별 특성 68
〈표 III-6〉 교수·학습 과정 73
〈표 III-7〉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환경 75
〈표 III-8〉 스마트교육 실습실 환경 75
〈표 III-9〉 학생들 스마트폰 보유 현황 및 기능 지원 여부 76
〈표 IV-1〉 정규성 검정 결과 83
〈표 IV-2〉 사전검사의 집단 간 동질성 검정 결과 84
〈표 IV-3〉 실험반의 사전·사후 학업성취도 검정 결과 84
〈표 IV-4〉 비교반의 사전·사후 학업성취도 검정 결과 85
〈표 IV-5〉 수업 방식에 의한 집단 간 사전·사후 학업성취도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86
〈표 IV-6〉 상/하 수준별 학업성취도 점수 분석 결과 87
〈표 IV-7〉 교육 효과성 분석 결과 89
〈표 IV-8〉 상 수준 학생들의 설문조사 결과 91
〈표 IV-9〉 하 수준 학생들의 설문조사 결과 92
[그림 II-1] 포켓포토 43
[그림 II-2] 혈당측정기 44
[그림 II-3] NFC 기술을 적용한 어린이 교육자료 45
[그림 II-4] QR 코드로 제작된 슬라이드 48
[그림 III-1] 전체적인 연구의 절차 57
[그림 III-2] 스마트태그 부착한 모습 58
[그림 III-3] 교수설계모형 개념도 70
[그림 III-4] 캠타시아를 이용한 동영상 제작 77
[그림 III-5] Youtube 업로드 및 Facebook 그룹 공유 78
[그림 III-6] NFC 태그 제작 79
[그림 III-7] 2D 코드 제작 80
[그림 III-8] 스마트태그를 활용한 페이스 북 접속 및 동영상 보기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