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문제 10
3. 연구의 변인 10
4. 연구의 가설 11
5. 연구의 제한점 14
6.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스포츠강사 도입 배경 및 운영실태 16
2. 스포츠강사 선발 19
3. 스포츠강사 학교 배치 20
4. 선행연구 고찰 20
III. 연구 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의 내용 및 기간 23
3. 연구의 도구 24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30
IV. 연구결과 31
1.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체육수업만족도 31
2. 운동특성과 체육수업만족도 35
3. 체육수업 담당교사 특성과 체육수업만족도 40
V. 논의 44
VI.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3
부록 56
표 1. 연구대상의 특성 23
표 2. 연구내용 및 기간 23
표 3. 설문지의 구성 25
표 4. 영역의 신뢰도검증 26
표 5. 수업만족도 요인의 타당도 검증 28
표 6. 성별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검증 31
표 7. 학년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검증 33
표 8. 체육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검증 36
표 9. 본인의 운동기능 정도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검증 38
표 10. 선호체육종목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검증 40
표 11. 체육수업 담당 교사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검증 41
그림 1. 연구의 변인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