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과 범위 13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14
1. 브랜드 융합의 이론적 고찰 14
1) 융합의 정의 14
2) 융합디자인의 특성 및 중요성 16
3) 융합 브랜딩 프로젝트 사례 17
4) 융합 서비스 프로젝트 사례 19
2. 디자이너와 마케터의 상관성 연구 22
1) 메디치효과(Medici Effect) 22
2) 디자인과 브랜드의 관계 22
3) 의미 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 25
4) 디자인과 브랜드에 대한 인식 26
III. 연구 설계 30
1. Case Study 30
2. CEO Designers 31
1) Tim Brown 32
2) James Dyson 35
3) Dieter Rams 38
4) Jonathan Ive 43
5) Hara Kenya 46
6) Ingvar Kamprad 48
7) Miuccia Prada 51
8) Mark Parker 55
VI. 분석 및 결과 59
1. CEO 디자이너의 의의 59
2. CEO Designer 특성: Hybrid Spirit 63
1) Creative Space(desk) Setting 65
2) Minimalist Thinking (Black & White) 68
3) Emotional Acumen 68
V. 결론 70
1. 연구 결과 요약 70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5
〈표2-1〉 마케팅 주안점의 변화, 에드워드 드 보노 23
〈표2-2〉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24
〈표2-3〉 활성화 확산 이론 25
〈표2-4〉 디자인 전문가 그룹 분석 26
〈표2-5〉 브랜드 전문가 분석 28
〈표4-1〉 여덟명의 CEO 디자이너들 분석표 64
〈그림 1-1〉 H&M 콜라보레이션 18
〈그림 1-2〉 PRADA폰과 제네시스프라다 18
〈그림 1-3〉 트랜스포머 19
〈그림 1-4〉 솔라 트리(Solar Tree) 20
〈그림 1-5〉 파크 모빌(Park mobile) 21
〈그림 3-1〉 여덟명의 CEO Designers 31
〈그림 3-2〉 먼지 봉투가 없는 다이슨의 진공 청소기 36
〈그림 3-3〉 손 건조기 'Airblade' 37
〈그림 3-4〉 날개없는 선풍기 'Dyson Air Multiplier' 37
〈그림 3-5〉 레코드플레이어 SK-4 39
〈그림 3-6〉 Braun Atelier TV and latest iMac 24 41
〈그림 3-7〉 Braun사의 제품과 Apple사의 제품 41
〈그림 3-8〉 Apple사의 제품들 44
〈그림 3-9〉 무인양품 로고 46
〈그림 3-10〉 IKEA 로고 49
〈그림 3-11〉 Prada Marfa 53
〈그림 3-12〉 LA Beverly Hills의 Prada 54
〈그림 3-13〉 iPOD Sports Kit 56
〈그림 3-14〉 FUELBAND 57
〈그림 3-15〉 NIKEiD 57
〈그림 4-1〉 디자인 사다리 59
〈그림 4-2〉 디자이너의 역할 61
〈그림 4-3〉 John Blake, A Management Guide to Corporate Identity, London: Council of Industrial Design, 1971 62
〈그림 4-4〉 CEO 디자이너들의 책상 1 65
〈그림 4-5〉 CEO 디자이너들의 책상 2 66
〈그림 4-6〉 CEO Designers (Black & White)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