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3
3. 연구방법 14
II. 문헌연구 16
1. 도시브랜딩에 관한 기존연구 16
1) 도시브랜딩의 개념 16
2) 도시정체성 18
3) 도시이미지 19
4) 도시정체성과 도시이미지 21
2. 세계 역사·문화 도시브랜드 24
1) 파리 24
2) 리버풀 25
3) 피렌체 26
3. 전주시 현황과 과제 27
III. 연구 1 30
1. 표적집단면접(FGI)의 개념 30
2. 그룹별 FGI 31
1) 20-30대 전주시민 31
2) 40-50대 전주시민 34
3) 외부인 38
IV. 연구 2 41
1. 의미 네크워크 분석(SNA)의 개념 41
2. 그룹별 결과 43
1) 20-30대 전주시민 43
2) 40-50대 전주시민 47
3) 외부인 51
3. 그룹간 비교·분석 55
1) 20-30대 vs. 40-50대 55
2) 전주시민 vs. 외부인 57
V. 결론 60
1. 연구 결과 요약 60
2. 연구 결과 시사점 64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3
부록 75
〈표4-1〉 전주의 정체성 (20-30대) 43
〈표4-2〉 전주의 경쟁도시 (20-30대) 45
〈표4-3〉 전주의 정체성 (40-50대) 47
〈표4-4〉 전주의 경쟁도시 (40-50대) 49
〈표4-5〉 전주의 정체성 (외부인) 51
〈표4-6〉 전주의 경쟁도시 (외부인) 53
〈그림 1-1〉 세계 메가시티 2000 vs 2025 12
〈그림 2-1〉 도시브랜드 구성요소 22
〈그림 2-2〉 도시정체성의 역학관계 23
〈그림 2-3〉 리버풀의 스카이라인과 도시브랜드 26
〈그림 2-4〉 전주시 도시브랜드 28
〈그림 2-5〉 전주시의 2013년 시정목표 29
〈그림 4-1〉 의미 네트워크 분석 절차 42
〈그림 4-2〉 전주의 정체성 (20-30대) 44
〈그림 4-3〉 전주의 경쟁도시 (20-30대) 46
〈그림 4-4〉 전주의 정체성 (40-50대) 48
〈그림 4-5〉 전주의 경쟁도시 (40-50대) 50
〈그림 4-6〉 전주의 정체성 (외부인) 52
〈그림 4-7〉 전주의 경쟁도시 (외부인) 54
〈그림 4-8〉 전주의 정체성 (I1 vs. I2) 56
〈그림 4-9〉 전주의 경쟁도시 (C1 vs. C2) 57
〈그림 4-10〉 전주의 정체성 (i1 vs. i2) 58
〈그림 4-11〉 전주의 경쟁도시 (c1 vs. c2) 59
〈그림 5-1〉 세 그룹의 공통 단어 - 전주의 정체성 63
〈그림 5-2〉 세 그룹의 공통 단어 - 전주의 경쟁적 정체성 63
〈그림 5-3〉 역동적인 전주시의 도시브랜드 정체성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