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 지
목차
국문초록 9
제 1장 서론 12
제 1절 연구목적 12
제 2장 관계마케팅과 비서마케팅 14
제 1절 관계마케팅 14
1. 관계마케팅의 개념 14
2. 관계마케팅의 중요성 17
3. 관계마케팅의 특성 18
4. 관계마케팅의 유형 25
제 2절 비서마케팅 28
1. 비서마케팅의 개념 28
2. 비서마케팅의 중요성 29
3. 비서마케팅의 특성 31
4. 비서마케팅의 유형 및 사례 32
제 3장 연구분석 39
제 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9
1. 연구모형과 가설 39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
제 2절 분석방법 47
1. 조사의 목적 47
2. 조사 대상자의 선정 48
3. 조사방법 48
제 4장 실증 분석 결과 및 가설 검증 51
제 1절 실증 분석 결과 51
1. 주요 변수들의 기술 통계 51
2. 주요 변수들간의 상관 관계 52
제 2절 가설 검증 55
1. 비서마케팅의 활동요인이 감사에 미치는 영향 55
2. 비서마케팅의 활동요인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57
3. 고객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9
4. 매개효과 검증 61
제 3절 분석결과 및 함의 64
제 5장 결론 70
참고문헌 73
부록 77
부록 1. 국내 호텔의 비서마케팅 활동 내용 77
설문지 81
ABTRACT 85
〈표 1-1〉 관계마케팅의 다양한 정의 15
〈표 3-1〉 자주 이용하는 호텔 충성도 49
〈표 4-1〉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51
〈표 4-2〉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53
〈표 4-3〉 비서마케팅의 활동요인이 감사에 미치는 영향 56
〈표 4-4〉 비서마케팅의 활동요인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58
〈표 4-5〉 고객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0
〈표 4-6〉 매개효과 검증 63
〈그림 3-1〉 효과적인 비서마케팅 연구모형 41
〈그림 3-2〉 효과적인 비서 마케팅 측정을 위한 변수의 조작화 모형 47